선거 때만 되면 팩트에 근거하지 않은 ‘카더라’식, ‘아니면 말고’식 ‘설’이 난무한다. 진위여부가 쉽사리 확인되지도 않고 출처가 불명확한 가짜뉴스도 넘쳐난다. 이뿐만 아니다. 청부형 조작 여론조사 결과가 나돌면서 여론과 표심을 흔든다. 상대방을 표적하고 어느 한쪽에 타격을 가하기 위한 의도를 갖고 자행되는 작태들이라는 측면에서 강력한 제재와 함께 철퇴를 내려야 한다. 신화련금수산장개발(주)의 사업 추진과 원희룡 지사 측근 사업 참여 설 등도 일종의 ‘카더라’ 수준인지는 그 이면에 대해 수사하고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찌라시 수준의 설, 가짜뉴스, 조작 여론조사 등은 부지불식간에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SNS 등 소셜미디어만이 아니라 인터넷을 비롯하여 신문 방송 등 언론 매체에까지 등장하게 되면 타킷으로 한 상대는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가짜뉴스와 악성 댓글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디지털 테러이자 국민 간 분열을 부추기는 민주주의의 적”이라고까지 언급할 정도이다. 대다수 국민들 역시 그 폐해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국회의원은 “가짜뉴스에 대해 법을 적용,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가짜정보 유통방지에 관한 법’을 대표 발의할 계획이라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경선에서 ‘유리의 성’ 의혹으로 진흙탕 싸움 양상으로 치닫는 중에 보다 못한 같은 당 강기탁 예비후보가 ‘따로국밥팀’이 될 거냐며 일침을 가했다”는 언론 보도가 세간에 회자되었다. 그리고 “제주지사 예비후보들은 ‘제주 적폐청산’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하고, 원희룡 도정 4년 심판과 지방권력 교체를 위해 제주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정책을 제안하며 당원과 도민들이 보는 앞에서 상호 토론하는 자리에 나서야 한다. 문대림 후보의 ‘유리의성 의혹’에 대해서는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철저한 검증을 요구해야 한다”는 강기탁 예비후보의 제안 역시 더불어민주당으로서 취할 수 있는 바른 길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