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어린이를 위한 경제 이야기] ⑦

미래에 쓰기 위해 지금 쓰지 않고 돈을 남겨두는 것을 저축이라고 합니다.(사진=pixabay 제공)
미래에 쓰기 위해 지금 쓰지 않고 돈을 남겨두는 것을 저축이라고 합니다.(사진=pixabay 제공)

민영이는 한 달에 한 번 용돈을 받습니다. 또 가끔씩 부모님의 심부름을 하고 돈을 법니다. 민영이가 받는 용돈과 버는 돈은 민영이의 소득이 됩니다. 민영이는 이 소득을 가지고 소비도 하고 저축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민영이의 소득이 10000원인데 친구들과 노는데 7000원을 썼다면, 나머지 3000원은 저축을 합니다. 민영이가 소비를 많이 하면 저축할 돈이 그만큼 적어지고, 저축을 많이 하면 소비할 돈이 적어집니다.

우리는 소비를 하기 위해서 일을 해 소득을 법니다. 그만큼 소비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저축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가 더 중요할까요? 아니면 저축이 더 중요할까요? 두 가지가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축을 많이 하기 위해서는 저축 계획을 먼저 세우고, 이 계획에 따라 저축한 다음에 남은 돈을 가지고 소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알고 있나요? 베짱이는 여름에 일을 해서 저축하는 것과 노는 것 중에 노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당장은 노는 것이 즐겁고 욕구를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개미는 여름에 땀을 흘려 일해 음식을 저축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저축하지 않은 베짱이는 겨울이 되어 후회했고, 저축을 한 개미는 겨울에 따뜻한 밥을 배부르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의 현실 생활에서도 저축이 중요합니다. 태풍이나 화재로 인해 집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며 교통사고나 병으로 직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비해 미리미리 저축을 해놓은 사람은 갑자기 불행한 일이 닥치더라도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저축을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미래에 쓰기 위해 지금 쓰지 않고 돈을 남겨두는 것을 저축이라고 합니다. 저축을 하면 당장 사고 싶은 것을 사지 못해 아쉽겠지만, 그 대신 미래에 더 큰 것을 살 수 있습니다. 눈앞의 욕구를 참고 절약해 저축한다면 나중에 그보다 훨씬 큰 보람과 대가가 따르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돈을 쓰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자신이 미래에 사고 싶은 것을 목표로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축 계획을 세운다면, 저축에 재미가 생기고 저축하기가 한결 쉬워질 것입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