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은 4차 산업 시대를 이끌 미래 공학도를 위한 공학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이 주최주관하고 제주대학교 공과대학이 후원하는 ‘2024 고등학생 공학 아카데미가 지난 29일부터 오는 81일까지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각 학과 전공별 실험실에서 운영되고 있다.

도내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학 탐구 프로그램인 공학 아카데미에는 168502명의 학생이 지원해 심사를 거쳐 최종 80, 240명이 선발돼 참가하고 있다.

올해는 큰 건물, 높은 건물, 안전한 건물 3D 프린터를 활용한 생활용품 제작 드론에 대한 공학적 이해 및 실험 비행 초고압 균질을 이용한 나노 에멀젼 제조 제주의 방사선/능의 올바른 이해 열플라즈마 이용 청록수소 생산 및 탄소 소재의 배터리 응용 신재생에너지 전력 변환 실습 아두이노를 이용한 나만의 블루투스 기기 만들기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파이선(Python) 프로그램 개발 인공지능과 생성형 모델로 배우는 데이터 과학, 똑똑한 컴퓨팅 식물 기능성물질 기기분석 이해 및 응용 등 11개 공학 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여고생을 대상으로 WISET제주지역센터에서 운영하던 공학 연구캠프도 여성과학기술인 특강 및 제주도 환경에 적합한 친환경 집 설계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함께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등학생 공학 아카데미 프로그램이 미래 공학도를 꿈꾸는 많은 도내 고등학생에게 자신의 진로를 미리 체험해 보고, 설계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공학에 더욱 관심을 두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