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전국 동시지방선거가 1년 여 앞으로 다가왔다. 서귀포지역에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으레 선거 이야기가 단골 메뉴로 떠오르고 있다.도지사와 교육감, 도의원들 예상후보의 면면이 아직 드러나지 않은 단계이나, 현역 정치인 등 재출마가 유력시되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물밑경쟁 양상이 서서히 감지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현직 도지사의 재출마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본인 스스로는 재출마 여부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으나, 최근 서귀포시지역 크고 작은 행사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며 출마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현직의 불출마가 점쳐지는 교육감 선거에서는 10여명의 예상 후보들이 거론되면서 벌써부터 치열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도의원 선거전에도 현역 대부분이 재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어 이에 맞설 후보가 누구인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방선거에 못지않게 서귀포 시민과 공직사회에서는 현직 시장의 교체여부가 각별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현직 시장은 1년 6개월째 행정시장을 수행하면서 도지사와 임기를 같이 하고 싶다는 의사도 내비쳤으나,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교체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확산되고 있다. 내년 선거부터 시장 직선제를 도입하겠다는 현직 도지사의 공약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데 따른 것이어서 시민들에 아쉬움을 주고 있다.

 지방선거를 1년 앞둔 시점에서 시민들이 1년 후의 선거판도를 예상하는데 관심이 높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선거판도 분석에 앞서, 재출마를 준비하는 도지사, 도의원 후보들이 3년 전 선거출마 당시 내걸었던 공약을 분석하는 데에는 너무도 소홀한 것 같다. 최근 행정시장 교체설로 공직사회가 흔들거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지방선거 당시 제시한 공약의 실천여부에 대해서는 냉철한 검증이 뒤따라야, 더 이상 공약남발이 이뤄지지 않게 됨을 시민들이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