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들의 관심이 선거 쪽에 쏠리고 있는 시점에서 서귀포시가 잔잔한 행정시책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행정과 주민대표들이 함께 동지역 곳곳을 돌아다니며 주민들이 일상에서 겪고 있는 불편사항을 점검하는 ‘시민 불편 찾아 동네 한바퀴 생활현장 민관합동 점검’이 그것이다. 지난달 정방동을 시작으로 이달 초까지 5개 동지역에서 민관합동 점검이 이뤄졌다.

 이번 ‘동네 한바퀴’ 시책은 2006년 행정시 체제개편 이후 도지사, 시장 등과 소통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지역주민들의 불만에서 비롯됐다. 매년 연두방문 형식으로 도지사․ 시장과 주민들 간 간담회가 이뤄지고 있으나, 탁상 수준의 건의 전달에 그쳐 아쉬움이 많았다. 주민들의 건의에 대해 ‘관계부서에서 현장을 파악한 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식의 답변이 고작이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시장 등 고위공무원과 동지역 주민대표, 지역출신 도의원 등이 함께 동지역 곳곳을 순회하며 일상생활 불편점검에 나서고 있다. 현장에서 주민 불편사항이 발견되면 시장이 대동한 관계공무원에게 즉석에서 시정조치를 내린다. 만일 현장에서 뚜렷한 해결방안이 떠오르지 않으면 행정과 주민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길거리에서 토론을 벌이기도 한다.

 지금까지 5개 동지역에서 이뤄진 민관합동 현장점검 결과에 대해 행정과 주민대표들 모두 긍정적 평가를 내린다. 행정에서는 주민대표가 현장에서 일상불편 사항을 제시함으로써 시민들과 소통하며 민원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주민대표들도 동네의 사소한 일상불편을 시장 등 행정책임자에 거리낌 없이 건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있다.

 그동안 행정과 주민들 간 쌍방향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됐지만, 민관이 현장에서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사례는 거의 드물었다. 비록 서귀포시가 주민들의 불만무마를 위해 민관합동 점검에 착수했지만, 그 수확은 벌써부터 기대 이상이다. 행정이나 대표들이 서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면서 신뢰를 돈독히 구축하는 계기도 되고 있다.

 서귀포시는 이번 시책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성과와 문제점 등을 토대로 주민과의 현장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시책들을 계속 발굴 도입해야 한다. 행정시라는 울타리에 스스로를 가둬둔다면, 시민들의 행정 불신은 더욱 깊어지고 삶의 질은 떨어질 것이다. 이번 시책이 일단 주민들에 호응을 받고 있다면, 지방선거 이후 단체장이 바뀌어도 계속 보완 실시되는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전시행정’이라는 예의 비아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