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산업 생산자단체 비상대책위, 24일 도청 앞서 한·중FTA 중단 촉구 총궐기대회

▲ 제주지역 1차산업 생산자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24일 오후 도청 앞에서 한·중 FTA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가자들이 한·중 FTA 협상에 항의하며 외국산 작물과 감귤나무 화형식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지역 농어업인들은 24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제주도 1차산업 생산자단체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등 20개 단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주관했다.

농어업인들은 한·중 FTA 협상 중단과 함께 농어업인과의 소통을 위한 현장 지향적인 정책 수립을 정부와 정당에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등의 국익을 전제로 한 연이은 FTA와 빈번한 자연재해 등으로 현장 농어업인의 경영여건 및 삶의 질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이런 가운데 추진되는 한·중 FTA에 대한 농어업인들의 염려가 크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많은 나라와의 FTA로 인해 1차산업 피해가 심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또 다시 한·중 FTA가 발효된다면 전체 제주농업소득 감소액은 연간 최대 1574억원, 10년간 1조 5787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중국은 세계 수산물 총생산의 34.4%를 점유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서해를 사이에 둔 인접국가로 같은 어종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수협 수산경제연구원은 한·중 FTA 체결에 따른 수산피해를 연 1조 14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수산업계 피해도 막대함을 강조했다.

이들은 "농어업인들에게는 농업 개방과 농업 말살을 강요하고, 국민들에게는 예속된 경제를 강요하는 한·중 FTA는 절대 이뤄져서는 안 될 망국의 지름길"이라며 "국민적 합의 없이 급속하게 추진하는 한·중 FTA 협상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제주지역 1차산업 생산자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24일 오후 도청 앞에서 한·중 FTA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가자들이 한·중 FTA 협상에 항의하며 외국산 작물과 감귤나무 화형식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제주도 농어업인들은 정부 농정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농정철학의 정립이라고 판단한다"면서 "정부와 각 정당은 농업정책 대안을 가진 생산자단체와의 조속한 소통을 통해 현장 농어업인이 필요로 하는 현안이 무엇인지 귀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중 FTA 협상 중단과 함께 ▲기존 FTA 체결에 따른 농어업지원특별법 시행 및 농어촌부흥세, 무역이득 공유제도 신설 ▲농어업재해보험 제도 개선 ▲농어가 부채 경감 및 정책금리 1%대 인하 ▲밀산업 확대 육성 ▲면세유 영구화 및 1차산업 시설 산업용 전기의 농업용 전화 ▲오렌지 수입관세의 감귤경쟁력 강화 기금 적립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채택한 건의문을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전달한데 이어 청와대,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등정당에도 보내기로 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한·중 FTA 협상에 항의하며 외국산 참깨·무·고추 등의 작물과 제주농업을 상징하는 감귤나무 화형식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