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군 관사 건립과 간련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31일 성명을 내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절대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되고 있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해군은 공사 강행을 위해 편법과 불법도 불사하고 있고. 환경영향평가나 주민동의를 구하지 않기 위해 사업규모를 줄이는 꼼수까지 부리고 있다"며 "법을 준수해야할 국방부가 법망을 피해 마을을 잠식해 들어오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군 관사는 군사시설 보호법에 따라 군 관사 시설뿐 아니라 주변 일정부분 지역도 군사시설 보호법으로 묶을 수 있다"면서 "군 관사가 마을 안에 건립되는 것은 명백한 제주해군기지 확장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원희룡 도정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강정마을의 아픔을 치유하고 명예회복을 해주겠다던 원희룡 지사는 겉으로는 마을주민을 위하는 척하며 뒤로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동의도 얻지 못한 군 관사 건립 허가를 내줬다"며 "이는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명백한 도발이자 협치가 아닌 폭거이며,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규탄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원 지사는 진정 강정마을의 아픔을 치유하고 명예회복을 할 의지가 있다면 군 관사 건립 허가로 시작된 강정마을에 대한 도발행위와 강정마을주민 의견을 묵살한 민주주의 파괴 행위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통합진보당 제주도당은 "불법적인 군 관사 공사 건립 허가를 취소하라"면서 "원희룡 도정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진심어린 사과가 진행될 때까지 원희룡 도정 압박투쟁과 강정마을 군 관사 건립 공사 저지를 위한 투쟁을 강력히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