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학교 희망만들기 간담회 16일 개최…'도유지 활용 정주여건 마련해 달라' 요청

서귀포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 및 학교살리기 추진위원장 등 관계자이 작은학교살리기에 제주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서귀포시와 제주도가 보유하고 있는 토지를 활용해 이주민, 귀농·귀촌인 등이 농촌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마련해 주길 원했다.

서귀포시는 1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관내 소규모학교 교장 및 학교살리기추진위원장, 마을리장,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이사장, 시 교육지원청 관계자와 시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올해 소규모학교 지원사업 성과발표와 성공사례발표, 질의 응답 및 토론순으로 진행됐다.

애월읍 하가리의 사례와 빈집 정비 등을 통해 귀농·귀촌인등 유입으로 학생수가 80명까지 증가한 신례1리, 최근 공동주택 건립으로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는 수산리의 사례발표가 있었다.

신례1리는 지난 2012년부터 빈집정비를 통해 54명까지 줄어들었던 학생이 현재 80명까지 증가했다. 또한 수산리는 공동주택 건립을 통해 현재 54명까지 증가했으며 내년에는 65명까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양윤경 학교살리기위원장(신례초)은 현재 소규모학교에서 벗어난 신례초등학교인 경우 빈집정비 지원대상에서도 제외되면서 70명 이상 대기하고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는 처지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양 위원장에 따르면 이들은 정주여건이 마련되면 언제든 지역으로 이사올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다른 마을도 사정을 같았다.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고 있는데 마땅한 거처를 마련치 못해 망설이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만 수용할 수 있어도 학생수 걱정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마을자체로 공동주택 건립을 위한 자부담 5억을 마련하기는 극소소의 마을을 제외하고는 매우 어렵다며 시나 도가 보유하고 있는 토지를 이용 소규모 택지 개발을 통해 분양하는 등 이주민들이 정착할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마을이 발전해야 학교가 발전하고 제주도가 발전한다면서 학교살리기를 마을 자구 노력에만 맡기지 말고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했던 강시백 교육의원도 “학교가 살아나야 마을이 살아나고, 마을 경제가 살아나야 제주도가 발전할 것”이라며 “앞으로는 관 주도하에 학교와 마을이 살 수 있도록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부터 빈집정비사업 지원금이 가구당 1000만원으로 올해 600만원보다 상향됐으며, 빈집수리 지원 사업도 내년부터는 상시 접수해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