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은 1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택지조성과 주택공급 정책 시사에 대해 긴급하게 필요한 정책이라면서도 과거 실패한 주택공급 정책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했다.

원 지사는 1일 오전 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10월 정례직원조회에서 택지조성과 주택공급 정책을 다듬어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날 원 지사는 "최근 부동산가격 상승에 따른 주거 문제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과거 인구 감소 추세 때 택지조성과 택지공급계획 등이 보류됐었지만, 이제 본격적인 택지조성과 주택공급 정책을 다듬어서 내놓아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주도는 내부적으로 TF팀을 구성해 도시재정비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도시계획정비 세부내용은 내년 6월쯤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 지사는 중산간 곶자왈을 파괴하고 들어서는 신화역사공원과 시내 한복판에 들어서서 경관파괴는 물론 교통지옥을 유발하는 드림타워를 막겠다고 호언장담했다”면서 “원 지사의 이후 행보를 보면 도민들을 기만했던 이전 도지사들과 전혀 다를 바 없다”며 우려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과거 삼화, 아라, 노형2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이 대기업 자본에게 헐값에 땅만 내준 실패한 사업”이라면서 “최대 수혜자가 돼야 할 서민들은 배제되고 대기업에게 분양가 주도권뿐만 아니라 민간개발이라는 명목으로 택지만 개발해 팔아넘긴 최악의 사례”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제주도당은 읍면동 공공주택과 소외 계층을 위한 공공임대 정책 확대 등 서민아파트 정책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최근 비정상적인 부동산 급등세의 실질적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전가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면서 “제주시와 서귀포시내로 집중되는 도시집중의 고밀도 고층아파트 공급정책은 저밀도 공공임대 서민아파트 정책으로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도시인구의 분산과 읍면동 공동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먼저 읍면동 공공 주택사업을 더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의당 제주도당은 “30~50세대의 중소규모 저층 공동주택의 서민대상 분양정책을 확대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되기 쉬운 계층을 위한 공공임대 정책을 획기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