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영어회화전문강사(이하 영전강)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교육청이 다양한 시각과 통큰 결단으로 원만하게 해결하기를 촉구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성명을 통해 영전강 해고문제가 천막농성 한 달을 넘겼으나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이 문제가 평화롭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서는 "자그마치 119명이나 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집단 계약해지라는 중차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은 명백히 제주도교육청에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설 이전 해결방침을 밝혀왔지만 협상은 결렬되었고 어떠한 대화도 중단된 상황"임을 지적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영전강 문제의 본질이 사실상 이명박 정권의 영어몰입교육이 만든 산물이며 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사 인력을 더 낮은 임금으로, 더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더 쉽게 쓰다 버릴 수 있는 비정규직으로 채용한 데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교원 자격의 핵심이 ‘자격증’이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숨 쉬고 부딪히는 현장 경험이고, 그런 점에서 영전강 교사들은 이미 그 경험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는 점을 교육청은 간과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영전강 문제가 평화롭게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공권력 투입 등 갈등의 극대화가 아니라 해당 당사자들의 진정한 소통과 통큰 양보와 결단을 통해 갈등과 상처들이 봉합되어가기를 바란다. 우리는 제주도교육청이 다양한 시각과 통큰 결단으로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