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상 사전고지 불이행 반발 키워

하원동 129번지 가스차단시설 예정 부지

지난 10월 30일 강용철(45, 하원동)씨는 감귤밭을 팔려고 등기부등본을 신청했다가 황당한 경험을 했다. 하원동 소재 본인의 토지 근처가 가스차단시설(VS) 부지로 결정된 걸 그제서야 알게 된 것이다. 31일 마을운영위원회에서 강용철씨는 “마을회장은 알암수까?” 물어보면서 사연이 알려지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18년까지 애월항에서 서귀포까지 천연가스 공급시설  주배관공사를 계획하면서 하원마을로 통과하게 설계됐지만 주민들과 원활한 협의가 없었던 걸로 드러났다. 제주도특별자치도와 한국가스공사는 10월 4일, 하원동 주민들과 토지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함에도 일방적으로 하원동 129번지 외 2필지에 대한 고시를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가결했다.


이에 하원마을회(회장 김수길)는 지난 10일, 도와 중문동에 가스공급설비 결정을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 “하원동 지역을 취소하라, 주민들에게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공사할 것을 요구”했다. 15일,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가스공사는 하원마을회관에서 김수길 마을회장 및 운영위원들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스공급시설에 대한 그 동안의 과정을 설명했다.

하원동 129번지 가스차단시설 예정 부지

제주특별자치도 임수길 미래에너지과장은 “제주도에 저렴한 LNG 공급을 위해 유치했고,  라인을 깔고 차단밸브를 설치하는 차단시설 장치를 하원마을이 위치한 곳에 계획하고 있다. 마을주민들은 가스 자체가 위험시설이라고 주장하지만, 안전하다”면서 “관리사는 전자동 시설 장치로 건물을 지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임수길 과장은 “하원마을에서 시설 취소를 요구해 새로 시작하는 것처럼 해달라고 하는 건 어렵지만 라인이나 다른 적당한 장소가 가능한지 의논해보기로 했다”면서, “사전설명이 필요한 것은 인정하지만 마을주민들에게 사전에 충분하게 개별적으로 일일이 설명을 드리기는 곤란했고 주민들의 주장에도 일리는 있다”고 말했다.

임 과장은 공람공고도 했고, 읍면동과 이해관계인들에게는 알렸지만 하원마을에는 부족했던 것 같다면서도 마을에까지 가서 설명하기는 어려운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또한 하원마을에서 “날짜를 지정해주면 마을로 찿아가서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라면서 공익적 측면에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관할 중문동주민자치센터(동장 김승만) 주민생활지원 원유정 주무관은 “지난 5월11일, 제주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계획과에서 문서가 접수됐고, 가스공급에 관한 도시관리 계획변경 입안안과 전략환경 영향평가 초안을 열람공고 협조요청이 있었고, 주민설명회는 5월 19일 오후 2시, 신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개최됐으나 중문동에서는 하원마을에 따로 문서를 보내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결국 행정에서 하원마을에 소상히 알리고 이와 관련된 협조를 구했다면 불필요한 민원이나 잡음의 소지 없이 깔끔하게 처리될 사안이라는 여론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