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6시 30분 서귀포일호광장에서 촛불집회 이어가

12월 16일 서귀포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시내를 행진하고 있다. 행진단은 지역 상인들과 행인들의 응원을 받았다.

‘박근혜퇴진을위한서귀포시민행동’(이하 서귀포시민행동)은 12월 23일 성명서를 통해 헌재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1월내 조기심판과 황교안 총리 및 내각 총사퇴를 촉구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추운 날씨에도 매주 금요일 저녁 촛불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23일 저녁에도 서귀포시 일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진행한다.

서귀포시민행동은 “서귀포 시민들은 박근혜 조기 탄핵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 탄핵의 사유는 흘러 넘친다.”면서 “박근혜가 즉각 물러나고 조기대선이 실시되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야 나라가 안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연일 계속 커져만 가는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는 전세계인들에게 대한민국을 부끄럽게 하고 신용을 떨어뜨리고 있으며 국격은 무너졌다”며 “하루라도 빨리 헌법재판소는 시민들과 국민의 요구를 직시하고 조기탄핵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 촉구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황교안 총리는 박근혜정권의 국정농단게이트의 공동주범” 황교안 총리는 “박근혜정권에서 범무부장관과 총리등을 거치며 박근혜정부의 반민주적이고 반민중적인 정책결정을 진주지휘했으며 실질적인 작전을 수립했다”면서 “국정농단의 공동주범인 황교안과 박근혜 내각은 즉각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황교안은 세월호 진상규명과 특조위 활동을 방해했다”면서 황교안 총리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황교안 총리가 “통합진보당해산을 위한 작전 계획 수립과 집행을 주도하여 정당민주주의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공안정국 조성과 종북몰이를 앞세워 박근혜정권의 호위무사노릇”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지금의 황교안은 마치 자신이 대통령이라도 된 듯이 인사권을 집행하고 국민적 동의를 구하지 않고 졸속 처리된 한일위안부 협상, 한일군사정보협정, 사드배치 등을 강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임기 연장 발언 등을 통한 국민의 조기탄핵 요구와 상반되게 탄핵 심판을 늦추려는 꼼수와 계략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박근혜 내각 역시 국정농단의 공동 주범이라면서 박근혜 내각은 총사퇴하고 비상시국을 이끌어갈 민주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민행동은 “밀실협상으로 한진해운 말아먹은 유일호 경제부총리, 사드배치를 독단처리한 한민구 국방부장관, 국정교과서를 강행하려는 이준식 부총리, 문화예술인 블렉리스트를 작성한 조윤선문체부장관, 장관임명 부적격자이자 AI도 잡지못하고 허둥되는 김재수장관으로 구성된 이런 내각이야 말로 박근혜 정부의 적폐이자 청산되야 할 대상”이라고 꼬집어 지적했다.


최근 새누리당 및 국민의당을 중심 이뤄지고 있는 개헌논의에 대해서도 “ 개헌은 국민이 참여속에 결정하는 것”이라며 “국민 없이 정치인들만 나서서 신보수연합을 만들고 권력을 나눠 먹기 위한 개헌논의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민행동은 지금의 개헌논의가 대선을 앞두고 이합집산 하려는 철저한 정략 속에 이루어고 있다면서 “박근혜게이트를 덮고 새로운 보수정권을 만들어보려는 속셈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개헌 논의는 탄핵 정국이 해소되고 대선이 끝난 후에 국민기본권을 확장하고 보장해나가는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서귀포시민행동은 “서귀포시민은 촛불을 놓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민주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촛불은 계속된다”고 밝혔다.

12월 16일 서귀포촛불집회 행진단이 서귀포매일올레시장 앞을 지나는 모습.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