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가 선도적으로 대한민국 방향성 제시” 뜻 모아

지난 21일 오후 3시 20분, 도청 탐라홀에서는 제주자치도와 바른정당간 첫 당정협의회가 진행됐다.

제주자치도와 바른정당간 첫 당정협의회가 지난 21일 오후 3시 20분, 도청 탐라홀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제주자치도 지사와 바른정당 국회의원들이 제주의 발전계획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제주 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방향성을 제시하자’고 입을 모았다.

원희룡 지사는 “현재 유례없는 성장을 하면서 성장통을 겪고 있지만, 지속가능한 성장과 질적 성장을 통해 저성장과 양극화로 갈등을 겪는 대한민국에 보탬이 되겠다”고 밝혔다.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제주가 지속가능하고 발전가능한 섬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자연환경만으로는 부족하며 신재생에너지 등 이시대의 트랜드에 맞게 적용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제주특별자치도가 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파일럿으로서 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당정협의회에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바른정당 제주특별자치도당 창당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찾은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김무성, 강길부, 구상찬, 홍문표, 김성태, 이혜훈, 이종구, 박인숙, 이은재, 정운천 의원과 함께 도당 위원장으로 선출된 고충홍 도의원이 함께 참석했다.

당정협의회에서는 민선6기 도정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함께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 및 6단계 제도개선 ▲강정마을 구상금(손해배상) 청구 철회 ▲4.3희생자 유가족 찾기 유전자 검사 등 8건의 건의사항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제2공항 건설, 금융 허브화, 제주 신항만 건설, 외국인 토지소유 제한, 농식품산업 경쟁력 확보, 외국인 전용병원 설립 등이 거론됐다.

이 자리에서 이혜훈 의원은 “제주는 아무래도 외국인 토지소유 비율이 높을 것 같은데, 영원한 토지소유는 금지하는 제도가 필요하지 않냐”고 제시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현재 중국인 토지소유와 관련해 영주권 투자가 적용되는 지역은 관광단지로 지정 개발하는 사업자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토지거래의 우려는 감소 중”이라 답했다.

또한, 태양광 감귤농사와 관련해 정운찬 의원은 “농업은 이제 산업과 결합시켜 FTA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하며, 농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도모하는 제주의 태양광 산업을 통해 실험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장서서 지원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한편, 바른정당 제주특별자치도당 창당대회는 첫 당정협의회가 개최되기 직전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진행됐다.

정병국 위원장은 “창당은 패권정치를 지양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 강조하며, “보수중심이나 인물 중심의 정치가 두 번 재발되지 않도록 공천규정을 만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