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2018년 크루즈관광으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1조원'으로 잡고 이에 대한 특별대책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크루즈관광으로 인한 제주지역 전체 경제적 파급효과가 6,502억 원에 달한 것으로 발표하면서 제시한 목표 수치이다.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195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 가운데 507회 제주 기항을 통해 120만 9000명(2015년은 285회 62만2000명)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나 국내 크루즈관광 시장 점유율과 아시아지역 크루즈 기항지 중 1위로 성장한 결과를 그 가능성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지역경제 파급 효과 6,502억원 가운데 입출항료와 터미널 이용료 등 항만수입 81억1,900만원, 예·도선료와 관광통역 안내원, 선식공급 등 민간 수입 216억9,200만원을 제외한 6,204억원 가량은 쇼핑 금액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80% 이상이 대기업 계열 면세점 쇼핑액이고 보면 실제로 제주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미미한 수준에 불과했다는 평가이다.

'크루즈관광 1조원시대' 실현 가능성과 장밋빛 계획에 불과하다는 논란에 앞서 제주도는 크루즈터미널이 함께 조성되고 있는 강정 주민에 대한 해군의 구상권 철회를 위한 노력에 먼저 힘을 더 기울여야 마땅하다. 지난 13일 오후 2시부터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강정마을회 주최 샤우팅 콘서트 '강정이 외치다' 현장을 보았다면, 10년간 삭혀온 강정의 고통과 그 아픔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007년부터 정권이 두 번 바뀌었다. 국회의원도 바뀌었으나 강정마을은 그대로다. 강정 주민들은 정치권을 믿지 못한다. 국가, 국방부, 해군의 문제도 있지만 제주도와 도의회도 잘못이 매우 크다"는 강정 주민의 비판에 귀를 열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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