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들, 새벽부터 투표 행렬..구상금 제에 촉각

대천동 제1투표소가 마련된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주민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모습이다.

19대 대선 선거운동이 마무리되고 9일, 투표가 시작됐다. 지난 10여 년 동안 해군기지 문제로 삶이 황폐화된 강정마을의 주민들도 이른 아침부터 투표 행렬에 참석했다. 새벽에 비가 내래는 날씨에도 주민들은 강정마을 의례회관에 마련된 대천동 제1투표소에서 아침부터 줄을 지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이번 대선에 대한 감회는 남다르다. 그동안 해군기지 반대 투쟁 과정에서 국가 공권력과 맞서 싸우며 겪은 고통이 이만저만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특히 이번 대선에 가장 관심을 갖는 대목은 해군기지 반대 투쟁에서 주민들에게 청구된 정부의 구상금 문제다.

지난해 3월, 해군은 강정 주민과 성직자, 평화활동가 등 개인 121명과 강정마을회를 비롯한 5개 단체를 상대로 34여억 원의 구상금 청구 소송을 냈다. 주민과 성지자 등의 방해로 공사가 지연됐으니 손해배상을 하라는 추지다. 구상금 청구의 대상자로 지목된 개인 121명 가운데 강정마을 주민은 34명이다.

주민들은 해군기지 공사로 생활터전을 빼앗기고, 반대투쟁에서 부득불 생업의 손실을 입었다. 정부가 구성권 청구까지 했으니, 경제적 손실까지 덮어쓰게 됐다. 구상권 청구소송에 당사자로 지목된 고 모씨는 “졸지에 바다를 빼앗겨 억울한 판에 구상금까지 물어줘야 할 판이니 살 수 있겠냐”고 하소연했다.

해군기지 반대 싸움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또다른 고 씨는 “선거 결과가 좋게 나와서 모든 비정상이 정상으로 바로잡히길 바란다”고 희망을 드러냈다.

주민들의 염원이 선거 결과로 이뤄질 지 내일 새벽이면 결정이 난다. 주민들에게는 잠 못 이루는 밤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