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기자회견, 강정마을 관련 공약 조속한 이행 촉구

원희룡 제주지사가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강정마을 주민들에 제기된 구상금 청구와 각종 사법조치에 대해 시급히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사진은 <제주의소리> 제공)

원희룡 지사가 새롭게 출범하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한 후,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법처리자 사면 공약을 시급하게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원희룡 지사는 11일 오전 10시20분,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입장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선거는 각자가 자기 판단으로 한 표를 던지지만 그 결과로 국가의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 대통령이 뽑힌 이상 문재인 대통령과 새 정부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이 성공해야 국민의 삶도 안정적으로 발전이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원 지사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시급한 인사와 시급한 현안 과제들이 있을 텐데, 제주 현안과 관련해 특히 대통령의 공약과 관련해 시급하게 해결하여 과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건의드린다"며, 강정마을에 청구된 구상권을 언급했다.

원 지사는 "이미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비롯해 대부분의 도민사회가 여러 차례 구상권 청구 철회와 각종 사법처리에 대한 사면과 회복조치를 건의해 왔다"며, “이에 대해 대부분 후보뿐만 아니라 문재인 후보도 공약에 포함시킨 일이 있다”고 환기시켰다.

원 지사는 "총리와 비서실장, 민정수석까지 인사가 내정 또는 임명된 만큼 제주도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이 공약의 조기이행을 촉구드린다"며, “제주도는 정부, 청와대 참모진과 구체적인 논의와 협의에 나서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다른 공약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고 전담 과제 팀을 중심으로 해서 논의를 해나가겠지만 강정 주민들에 대한 공약부터 시급하게 해결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원 지사가 새 정부 출범 이틀 만에, 그것도 각료가 구성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을 급하게 요구하는 이유를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 철회와 사면은 대통령과 민정수석의 최소한의 결단만 있으면 실현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주요 5개정당 후보 가운데 바른정당 홍준표 후보를 제외한 4명의 후보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청구된 구상금 청구를 철회하고 사법처리자들에 대한 사면을 약속했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 2012년 대선 전에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노무현 정부 시절 해군기지를 유치할 때 제주도에서 잘못된 정보들이 올라와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해군기지 선정 과정의 오류를 인정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번 대선 과정에서는 구상권 철회· 사면과 더불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정부가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여·야·정부가 서로의 입장 발표를 자제하고, 언론이 정부 비판을 뒤로 미루는 허니문 초기에 원 지사가 강정마을 카드를 먼저 들이민 것은, 강정마을 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감과 미안함을 읽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언제 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