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37주년을 맞았다.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37주년 기념식에는 4년만에 대통령이 참석하고, 실로 9년만에 ‘님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된다. 어제 저녁에는 광주 금남로에서 ‘촛불로 잇는 오월, 다시 타오르는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5·18전야제가 열려 항쟁의 의미를 되새겼다.


제37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는 이번 기념행사의 핵심을 ‘5·18 자존감 회복과 진상규명 촉구’에 두고 있다. 무엇보다 촛불 민심으로 이룬 정권교체로 다시 타오르는 민주주의를 통해 새로운 대동 세상을 만들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피력하고 있다.


공수부대를 향해 광주시민군이 먼저 총격을 가했기 때문에 발포 명령이 내려졌었다는 당시 전두환 군사 독재정권의 발표는 거짓으로 드러났다. 5·18 직후 계엄군에 의해 검열 받은 흔적이 뚜렷한 신문 대장도 공개됐는데 신군부 세력에 의한 언론통제와 5·18 호도, 왜곡 실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이명박근혜 정권 아래에서 퇴행을 거듭했던 5.18이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약속을 하나하나 실행해 가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5.18 기념사에서는 어떤 메시지를 전할지 큰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대선유세 기간에 “대통령으로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겠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기억한다. 그 마음, 말  한 마디에서 묻어나는 진정성에 5·18 희생자, 피해자, 유족들의 마음이 어떨까 헤아려 보게 된다. 공감의 눈물, 깊은 속 울음의 의미를 되새겨야 할 오늘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노력에 진정성을 느끼는 국민들이 참 많다. 땡전, 땡이, 땡박 뉴스에 고개 돌리던 시청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를 전하는 뉴스타임에 TV 앞으로 바짝 당겨 앉는다는 여론도 국민들로서는 듣기 좋은 소리이다.

취임 첫날부터 보여준 파격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이 갖추고 있는 본연의 인격과 심성, 또 거기에서 비롯된 실천적 모습들이 비로소 드러나고 비춰지는 것이라 여기면 파격이랄 것도 없는 셈이다.


대통령이, 청와대가, 정부가 진작 이랬어야 하는 게 아니었냐는 여론이다. ‘비정상의 정상화’를 운위하며 국민을 겁박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기 서린 얼굴을 떠올려보면 우리 국민들의 참을성이 얼마나 컸었나, 짐작하고도 남는다.

국정농단의 실마리가 들어있었을 정윤회 문건을 ‘찌라시’로 규정하면서 의혹 제기를 덮고 수사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던 흉악한 음모들은 이제 부메랑이 되어 그들을 덮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사람이 먼저’인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면서 입가에 미소 짓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이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빙세기’ 웃음 짓는 제주도민들의 모습 역시 ‘사람사는 세상’, ‘나라다운 나라’가 가능하겠다는 믿음일 것이다.

웃음 지을 수 있다는 것은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느끼는 소소한 일상의 작은 행복감이다. 희망으로의 환치 가능성을 느낄 때 맛보는 행복감은 얼마나 소중한 일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그런 행복, 그런 희망을 국민들에게 선물하고 있다고 봐서 틀리지 않을 것이다.


특히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근혜로 이어진 수구·보수 기득권 세력에 의해 수십년 동안 쌓이고 쌓인 폐단을 걷어내기 위한 노력이 가일층 속도를 내리라 기대되는 시점이다. 촛불 혁명으로 이뤄낸 정권교체는 명실상부한 ‘적폐 청산 시대교체’까지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협치와 통합, 일자리 창출, 민생경제 살리기 등 그 어떤 국정 목표도 적폐를 그대로 두고서는 이뤄내기 힘든 과제들이다.


제주도 역시 쌓이고 쌓인 폐단을 청산해야 할 시점이다. 우근민·신구범·김태환 전 제주지사와 그 주변 세력들은 물론 현 지사와 주변 세력이 만들어 놓은 적폐들을 과감하게 수술하고 제주의 미래 비전을 향해 도민들이 함께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폐단들은 현시점에서 공직사회의 인사와 이권개입, 부정축재, 뇌물 수수 등 위법·탈법·불법 행위 등으로 불거져 드러나는 것이다.


현재 드러나고 있는 공직사회와 연계된 끼리끼리의 범죄행위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게 중론이다.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는 모든 관급 공사는 물론이고 마을별, 기관단체별 보조금 사업 등에 대한 검·경의 전면 수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이유이다.

제주도감사위원회의 예방적 감사, 사후 감사로는 그 한계성이 역력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적폐 청산 작업과 함께 제주도의 적폐를 걷어내기 위한 조치가 시급한 때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