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성산읍대책위, 13일 오후, 5개항에 전격 합의, 공은 이제 국토부로 넘어가

협상장에 마주앉은 김경배 부위원장과 원희룡 지사
제주도와 성산읍대책위가 13일에 지난 2015년 국토부가 발주한 타당성용역의 부실 여부에 대해 재검증한다는 안에 합의를 이뤘다.

 

제주도와 제주 제2공항 성산읍대책위원회(이하 성산읍대책위)는 13일 오후 제주도의회 소통마루에서 1시간 동안 논의를 벌였다. 제주도는 성산읍대책위가 그동안 줄기차게 요구했던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에 대한 재검증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한 검증과 제2공항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서로 분리해서 추진하기 결정해 국토부가 제안했던 안 보다 좀더 전향적인 안에 합의를 이뤘다.

국토부가 지난 2015년 발표했던 ‘제주 제2공항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 타당성 조사검토 용역)에 대해 검증을 하고 이에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면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중단하는 '구속력'을 부여하기로 했다. 그리고 만약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지 않으면 반대대책위도 검증결과를 전면 수용한다고 명시했다.

이날 회담에 제주자치도 측에서는 원희룡 지사, 안동우 정무부지사, 현성호 공항확충지원단장, 강영진 공보관 등이 참석했다. 성산읍대책위에서는 김형주 난산리비대위원장, 김석범 수산1리장, 한영길 신산리장, 김경배 부위원장, 강원보 집행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양측은 1시간 동안 간담회를 진행한 후 5가지 사항에 대해 극적 합의를 이뤘다. 5가지 합의 사항은 △제2공항 사전타당성 용역과 관련해 제기된 부실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검증조사와 제2공항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분리해서 추진하도록 국토교통부에 요구한다 △사전타당성 용역 검증은 부실의혹을 해소할 수 있도록 공정성을 기하도록 한다 △사전타당성 검증 결과가 기본계획 연구용역 발주 여부를 결정하는 구속력을 갖도록 한다. △제주도는 이런 내용을 국토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책임성을 갖고 노력한다 △ 제주도와 성산읍대책위는 이같은 건의와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한다 등이다. 

제주도가 성산읍대책위의 입장을 전향적으로 수용한 셈이다.

이와 관련해 성산읍대책위 관계자는 “제주도가 사전타상성 용역의 재검증을 수용하게 된 게 8할은 김경배 부위원장의 목숨을 건 단식 때문”이라고 밝히며 “이제 공이 문재인 정부와 국토부에게 돌아간 만큼 정부가 제대로된 판단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월 10일부터 도청앞에서 35일째 천막단식을 이어오는 김경배 부위원장은 국토부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때까지 단식을 지속할 뜻을 밝혔다. 따라서 성산읍대책위도 당분간 천막농성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이제 국토부가 답할 차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