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캠퍼스타운개발 추진단, 미국 내 유수 대학 유치 추진 중…워싱턴국제학교 유치 결정

옛 탐라대 위성지도

제주도가 매입해 관리하고 있는 옛 탐라대 부지 활용 방안 마련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최근 이곳에 캠퍼스 타운 조성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나선 움직임이 표면화되면서 지역사회 내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캠퍼스타운 개발추진단에 의해 ‘구)탐라대학교 부지 활용 외국대학 & 국제학교 유치·설립’ 타이틀로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구체적인 설립 계획을 수립하고 대상 부지(서귀포시 하원동 산 70번지 일원 312,217㎡ 옛 탐라대 부지)에 대한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지역 주민 의견 수렴과 함께 송도, 강릉 등 외국 대학 유치 사례 벤치마킹 등 캠퍼스타운 설립을 위한 준비 단계에 돌입해 있다.

추진단 관계자는 “옛 탐라대 부지에 ‘세계 교육의 중심이 되고 경쟁력있는 글로벌 외국대학 & 국제학교’를 비전으로 해서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 과정의 워싱턴국제학교 유치를 이미 결정했으며, 세계 우수대학 분교까지 유치, 설립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캠퍼스 타운 안에 교실 및 강의동과 연구동 등 교육 시설은 물론 체육시설, 문화센터, 여가 복지시설 등의 교육편의시설, 전시관(or 박물관), 거주시설, 컨벤션센터, 융복합산업센터 등 부대시설 등의 계획도 제시했다. 무엇보다 서귀포시 경제 활성화 등 상생 방안으로서 기숙사와 의료시설 등의 교외, 도심지 등에 건립한다는 방안도 함께 내놓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하원마을회는 그동안 여러차례 대학유치 노력이 무산된 사례가 발생했던 까닭에서 조심스러워하면서도 반기는 분위기이다. 강용필 전 하원마을회장(전 탐라대매각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 하원마을 대표)는 “대학 유치의 기본적인 전제 조건으로 첫째, 산남지역 교육‧문화·복지 분야 균형발전과 옛 탐라대 부지의 용도에 맞는 교육기관 유치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과 둘째, 외국대학 유치에 따른 글로벌 국제교육도시 기반 조성과 지역주민 고용창출 등의 지속가능한 경제유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셋째, 제주의 다른 국제학교와 달리 학교운영 시스템은 50% 외국인 학생, 50% 한국학생(25% 일반학생, 25% 도민학생은 전원 학비면제 장학생) 등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점과 넷째, 하원동 마을 주민들과 상생 기획프로그램을 상호개발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윈윈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전제가 충족되지 않으면 마을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다.

제주도의회에서도 옛 탐라대 부지 활용을 위한 주문들이 쏟아진 바 있다. “제주특성에 맞는 도립 대학이나 대학원을 설립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는 고충홍 도의회 의장의 제안이 눈길을 끈다. 그리고 지난 11월 20일 열린 제356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좌남수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가 국제자유도시의 섬이고, 평화의 섬이지만, 이에 걸맞은 국제화 사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옛 탐라대 부지에 유엔 관련 산업대학을 만들면 좋을 것이다”는 제언을 했다.

강시백 의원은 “현재 아라캠퍼스에 집중돼 있는 제주대학교의 많은 단과대학 중 선택해서 분산 배치하거나 단과대를 신설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마을공동목장을 내 놓아서라도 유치하겠다는 의지로 탐라대를 유치했지만, 결국 대학 부실화 문제로 국제대와 통합됐고, 부지는 국제대 부실문제와 탐라대 부지활용을 동시에 활용하기 위해 혈세 420억원을 투입해 제주도가 매입했다”면서 “0순위는 원래 주민들이 땅을 내놓았던 취지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고, 안되면 도민 전체의 이익이 되고 미래세대에 희망을 주는 것과 연결돼야 한다”는 답변을 내 놓았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옛 탐라대의 전체 부지 가운데 5660㎡는 2006년부터 한국천문연구원의 KVN탐라전파천문대가 사용하고 있으나 학교용도 부지인 나머지 30만여㎡ 부지에 대해서는 해외대학 유치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성사되지 못한 채 구체적인 활용방안은 세워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김대환 전 탐라대살리기서귀포시범시민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는 “서귀포시 지역 대학유치는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면서도 “현재 구체적인 진행상황은 모르지만 스위스 호텔학교, 스위스 제빵학교의 사례처럼 제주의 정체성, 특성에 맞는 대학이 유치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탐라대 부지에 외국대학을 유치하기 위해 정보교류를 하는 등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며 “현재 외국대학 5, 6곳에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제주 실정에 맞는 특성화된 외국대학을 유치하기 위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현재 외국대학&워싱턴국제학교 유치건에 대해 전해들은 바는 있으나 확실한 내용은 없다”면서 “아직 사업추진단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갖고 와서 상담이나 협의를 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리고 사업추진 이전에 제주특별자치도 법령과 제도 검토 등을 통해 계획을 구체화시켜 협의가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지역발전과 명품 교육·문화도시로서 서귀포시의 도약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옛 탐라대 부지 캠퍼스 타운 조성 사업의 경우에 하원동 마을은 물론 서귀포시민의 호응이 있어야 함은 당연지사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