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강정마을 관련 정책의지 밝혀

현정화 예비후보.

현정화 예비후보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관련 10년 넘게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자신의 지역구인 강정마을을 위해 지난해 10월 “제주도 강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안”을 제정한 바 있다. 해당 조례안은 ▲문화·복지·장학·치유를 위한 사업 ▲생태·환경·생산 기반에 부합하는 생태친화사업 ▲주민복지 및 소득증대를 위한 사업 ▲구상금청구 소송 해결을 위한 사업 등 4가지로 요약 된다.

현 예비후보는 자신이 제정한 해당 조례안이 지역사회, 특히 강정 마을에 잘 녹아들게 ‘실현’되도록 살핀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 예비후보는 “지난 4년간의 의원 생활을 통해 강정 마을과 소통하며, 그들의 상처를 보듬어 줄 수 있는 미약하지만 꼭 필요했던 지원의 제도적 근거를 조례안 제정을 통해 마련했다”며 “이젠 지원이 실현되도록 살필 때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 예비후보는 “항상 갈등의 연속이었던 강정 마을이다. 정권에 치이고, 제도에 치여 살아온 10년 동안, 가장 고통 받았던 것은 강정마을 주민이었다. 이러한 상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갈 소신과 의지가 필요한 때이다”라며 “의원생활 4년간의 노력으로 제도적 근거 마련하였으니, 앞으로 4년간은 지원의 실현으로 반드시 치유와 상생이라는 결실을 맺어야 하는데 그 적임자는 바로 나 현정화”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