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유가족 제주도민 간담회, 7일 저녁 제주녹색당사에서 열려

안순호 공동대표가 세월호 침몰원인에 대한 전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월호유가족 제주도민과의 간담회가 7일 저녁 7시, 제주시 광양로터리 인근에 소재한 제주녹색당사에서 열렸다. 애초에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열릴 계획이었는데, 궂은 날씨로 장소가 변경됐다. 지난 4일에 제주를 찾은 협동조합 ‘밥통’이 저녁 식사를 지원했다.

안순호 4.16연대 공동대표와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예은아빠 유경근씨가 그동안 세월호 참사와 진상규명의 문제에 관해 생각과 입장을 얘기했다. 지난 지방선거에 제주지사 후보로 출마했던 고은영씨와 지난해 현장실습 도중 사고를 당해 사망한 서귀산업과학고 이민호 학생의 아버지를 비롯해 50여명의 도민들이 참석해 세월호 유족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였다.

안순호 공동대표는 제주를 방문한 이유와 관련해 “특조위 활동이 끝난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 전면 재조사와 재수사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제주도민과의 간담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안순호 공동대표는 “8월 6일 선체조사위원회 활동이 종료됐는데 선조위 조사 결과 침몰원인이 뭐라고 단정할 수 없어, 결국 다시 한 번 조사해야하는 필연적 과제가 생겼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검찰은 2014년에 사고원인을 과적, 조타미숙과 복원성 불량, 고박 불량 등이라고 지적했는데 이게 정설로 굳어졌다. 이런 당국의 발표를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며 “언론사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보면 80%국민이 세월호 침몰의 원인이 규명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사고당시 당국이 세월호와 교신하지 않았고, 선장이 퇴선명령을 내리지 않았으며, 선박이 침몰되는 와중에도 승객들을 구조하기 않았다는 게 분명하다”며 “구하려 시도조차 하지 않은 이유가 혹시 침몰원인과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 또 침몰 원인을 밝혀줄 흔적이 나타날까 우려해 인양조차 하지 않으려고 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안 공동대표는 “검찰과 해양수산부, 해양안전심판원 등 정부기관 곳곳에 해양적폐세력들이 있는데 이들은 그동안 유족들의 활동과 1기 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하고 탄압했다”며 “적폐세력들은 세월호가 침몰할 때 나타났던 선수각(뱃머리 방향)의 급격한 변화의 원인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단순히 나침반의 오작동이라고 말하고 세월호 블랙박스 영상이 복구됐는데 이 복구된 영상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고 비난했다.

안 공동대표는 “복구된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5톤 트럭들이 공중에서 날아다니거나, 버튼 하나만 누르면 닫을 수 있는 수밀문이 열려 있어 물이 한꺼번에 배안으로 쏟아져 들어온다”며 “선조위 조사결과를 보면 이에 대한 언급은 없고 결국 선박 관리 소홀로 복원력이 부실해져 사고가 난 해난사고로 규정했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해양 적폐세력들은 사고의 근본적 원인은 인정하지 않고 복원력 부실로 몰고 갔다”며 “무엇이 세월호를 침몰시킨 것이 무엇인지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오는 10월 13일 광화문에서 전면 재조사와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는데 제주도에서도 뜻있는 행동으로 지원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경근 집행위원장

이경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참사의 피해자는 세월호 희생자와 그 가족, 탑승했다 목숨을 구한 승객과 가족들, 세월호 내부를 수색하던 잠수사들, 그리고 그 현장을 가슴 아프게 지켜봤던 많은 국민들이다”라며 세월호의 아픔이 모두의 것임을 강조했다.

이 집행위원장은 “세월호참사 이후 우리를 가장 절망하게 만든 건 공무원들 즉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늘 그런 전례가 없다는 말만 반복했다”며 “재난위기 메뉴얼 이런 거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지만 그런 게 잘 작동하는 나라들은 그것을 잘 실행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 집행위원장은 “결국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것은 메뉴얼과 원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본다, 안전에 관한 문제에 눈감아주고 밥 얻어 먹고 허위로 기록하는 모든 사람들은 관용 없이 처벌해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이민호군이 현장실습 도중에 사고를 당한 사실을 거론하며, “어린 고3학생 혼자서 고장난 기계를 다루다 사고를 당했는데 교육청 직원 중에 처벌을 받은 사람이 있냐, 교장이 처벌을 받았냐”며 “아무도 처벌받지 않는 사회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