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마음챙김 대화 프로그램

박용한_박정신과의원 원장

 

우리는 주위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좋은 관계는 좋은 마음을 만들어내어 즐겁고 행복해집니다. 좋은 관계는 올바른 소통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의외로 우리는 올바른 소통을 제대로 할 줄 모른 채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챙김 대화(mindful dialogue) 프로그램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듣기 (listening)

A는 B에게 3분간 미리 정한 주제에 대해 방해받지 않고 편하게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3분간 B는 질문하지 않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습니다.

 

2. 고리화 (looping)

B는 A의 이야기를 다들은 후 자신이 들은 것을 그대로 A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A는 B의 이야기를 듣고 B가 무엇을 잘 알아들었고 무엇을 잘못 알아들었는지 알려줍니다. B는 다시 자신이 들은 것을 A에게 이야기 하고, A는 B가 제대로 이야기를 들었다고 인정이 될 때까지 반복하여 같은 대화를 이어나갑니다.

 

3. 내면 알아차림 (Dipping)

B는 대화 중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제대로 듣는 것을 방해하는 자신의 내면에 일어나는 느낌, 감정, 생각 등의 반응을 알아차리고 전개과정을 주시합니다.

 

4. 역할 바꾸기 (Role changing)

1-3의 과정을 A가 듣고 B가 이야기 하는 것으로 역할을 바꾸어서 해봅니다.

 

5. 경청과 통찰 (Mindful & Insight listening)

1분간 A는 B에게 상대를 비난하는 이야기를 해준 후, B도 1분간 A에게 비난하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1분간 A는 B에게 상대를 칭찬하는 이야기를 해준 후, B도 1분간 A에게 칭찬하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1분간씩 A와 B는 자신이 보는 자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서로 비판단적이고 수용적 태도로 들으면서 각자 자신의 내면에 일어나는 반응들을 알아차림하고 그 반응들이 대화에서 어떤 영향을 주었고 마음이 어떻게 변화해갔는지 알아차림하고 통찰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듣는 집중력이 떨어졌음을 알아차리고, 상대

방이나 어떤 상황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으로 미리 상대방의 마음을 단정짓는 오류를 알아차림하여 교정하게 됩니다. 또한 올바른 경청과 대화가 가능해져 공감적 관계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