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총리 부부가 10월 30일 제주돌문화공원을 깜짝 방문하였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이 2018 여름호로 발행한 koreana(korean culture & arts)에 기획특집으로 소개된 제주돌문화공원편을 보고 직접 공원을 찾았다.

Koreana는 특집호에 ‘먼저 깨달은 자가 남기는 유산’라는 제목으로 제주돌문화공원을 다뤘다. 기사는 “제주시 조천읍에는 광활한 100만평 대지위에 ‘제주돌문화공원’이 들어서 있다. 돌은 이 섬의 본질이기에 사람들은 이곳에 돌을 테마로 한 공원이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한 사람의 선각과 고집스러운 노력이 없었다면 제주의 설화와 돌로 꾸며낸 이 아름다운 공원은 우리 곁에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라는 내용으로 공원을 소개했다.

슈레더 총리는 공원을 관람하면서는 민관이 협약을 맺고 역할을 분담하며 공원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2만여 점이나 되는 기증품을 무상으로 수집하게 된 점 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방대한 사업규모와 자연친화적으로 사업이 조성되고 있는 점에 대해 경탄하면서 자주 방문해 제주와 돌문화공원을 알리는데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슈레더 총리는 방명록에 “미래세대를 위해 보존된 세계문화유산을 보고 갑니다” 라고 방명록에 남겼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