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 환영하면서도 시기와 안건에 신경

성산읍 주민들이 지난 2017년에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의 부실을 밝히기 위해 개최한 토론회 현장이다.(사진은 서귀포신문DB)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가 지난 5일 원희룡 지사에 제2공항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공식요구한데 대해 제주자치도가 긍정적으로 검토할 뜻을 밝혔다. 도지사 직속 소통혁신정책관은 15일 기자 브리핑을 통해 공개토론회에 대해 대책위와 실무협의를 갖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승철 소통혁신정책관은 이날 기자브리핑을 통해 “반대대책위의 제안에 따라 도민행동 실무자, 강원보 집행위원장 등과 면담을 했다”라며 “공개토론회에 앞서 7월 말에는 반대대책위와 원 지사 간 면담을 먼저 가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원 지사도 반대대책위가 제안한 공개토론회를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라며 “도민의 의견을 모으는 과정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와 면담이 7월 말에 성사되면, 공개토론회는 8월 중순을 넘겨 이뤄질 전망이다. 원 지사가 내달 5일부터 9일까지 여름휴가가 예정됐기 때문이다.

대책위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하 범도민행동)은 15일 논평을 통해 “우리가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도민공론화를 포함한 도민의견수렴의 첫 단추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반대대책위와 범도민행동은 공개토론회 시기에 대해서는 “원희룡 지사의 휴가를 감안해 8월 중순으로 토론회를 하겠다는 것은 너무나도 한가한 소리다”라며 “우리는 어느 시점이라도 공개토론회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으니 7월이 가기 전에 공개토론회를 열기를 다시 한 번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제주도가 15일 기자브리핑 형식을 통해 제2공항 공개토론회 수용의사를 밝혔지만 공식적으로 반대대책위에 답변 한 것은 없다”라며 “연락도 없이 불쑥 찾아와서 공문제안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 한마디 없이 5분여 정도 논의해서 돌아가 놓고 구체적인 실무협의를 하고 있다는 식의 언론플레이는 앞으로 가급적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제주자치도가 공개토론회를 수용해 성사된다 해도 토론회 주요 안건을 놓고 다시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반대대책위나 범도민행동 측은 사전타당성 용역에 대한 검토위원회 단계에서 쟁점이 됐던 신도리 활주로 배치 조작이나 ADPi 보고서 고의 누락을 주요 안건으로 채택하려 할 것이고, 제주자치도는 뜨거운 쟁점에 대해 제주자치도의 권한 범위 등을 이유로 들며 회피하려 할 것이다.

원 지사가 진실로 도민 의견을 모으려는 마음이 있는지, 국토부에게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나 기본계획 수립 등 절차를 이행할 시간을 벌어주려는 것인지 며칠 후면 확인된다.

제주 제2공항 정국이 다시 뜨거운 계절을 맞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