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24) ]

▲ 제헌절을 맞아 '헌법' 그리고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나라 5대 국경일’에 대해 알아봤어. 무엇이었는지 기억나니?”

“지난 7월 17일은 무슨 날일까?”

5대 국경일 중 하나인 제헌절. 사회 교과 단원에서 헌법에 관해 배우지만, 국경일인 제헌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없는 아이들을 위해 오늘 수업은 ‘헌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헌법과 법’. 우리 일상과 아주 밀접하지만, 개념적으로 다가가면 왠지 어렵고 선뜻 이해되지 않습니다. 법과 관련된 용어조차도 어렵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들과 수업을 하기 위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자료들을 찾아보고 참고하였습니다. [참고도서 《선생님도 놀란 초등 사회뒤집기 20. 법원과 사법》 ]

우선, 여러 참고 자료들을 바탕으로 질문지와 활동지를 만들었습니다. <개념 잡기>를 위해 1. 헌법이란 무엇인가? 2. 국민의 권리 그리고 의무 3. 어휘 이해하기 _헌법/법률/명령/조례와 규칙 4.법이란 무엇인가? 5. 우리 생활 주변의 법 6. 우리 가까이에 법이 있다고? 7. 어휘 이해하기_관습/도덕/예절/법 등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O.X퀴즈. 빈칸에 알맞은 단어 넣기, 맞는 것끼리 연결하기 등 활동지를 준비하였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어려운 내용의 수업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합니다.

수업하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똥’을 예로 들어 이야기를 풀어 갑니다.

“누군가 집 앞 골목길 전봇대 옆에 똥을 쌌어. 밤중에 일어난 일이라 범인을 잡기 힘들어. CCTV도 없었지. 그런데 동네 사람 중 한 사람이 ‘누가’ 밤중에 전봇대 옆에 쪼그려 있는걸 봤다고 이야기했어. 동네 사람들은 단지 누군가의 추측만으로 ‘누가’가 범인이라고 확신하며 그 사람을 범인으로 몰아세웠지. 이것은 명예훼손이 될까?”

개념 잡기 시간을 통해 법은 우리 생활과 곳곳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문 찾기’ 활동을 합니다. 아이들이 신문에서 ‘법’과 관련된 사례를 3개 정도 찾아 스크랩하도록 합니다.

발문 예시 “기사는 법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어떻게 법을 어겼는지 생각을 말해보세요”

신문에서 찾기 활동은 항상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우선, 제목을 통해 기사 내용이 어떠할지 짐작하고 제시문에 맞는 기사를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들은 제목에서 ‘법’이란 글자만 보고 기사를 찾습니다. ‘법’이 들어간 기사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소 어려운 내용이 있습니다. 검색 찬스를 사용해 단어를 검색하며, 기사 전체 글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설명을 곁들입니다.

마지막 <생각 더하기> 활동으로 ‘내가 직접 찍은 걸그룹 사진은 마음대로 써도 될까?’라는 발문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아이들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이야기를 통해 생활 속 곳곳에 녹아있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을 던집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는 요즘, 글, 그림, 사진, 동영상 등에 대한 저작권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저작권 부분은 아이들이 헷갈려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적용되고, 어떤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 사례들이 o.x.로 명쾌하고 구분되지 않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서는 다른 이의 사생활 및 정보, 지식 등에 대해 알고서 사용하는 것과 모르고 사용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컬어주는 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합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법이 없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라는 질문을 하고, 아이들이 오늘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 표현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무리합니다.

△활동

질문을 통해 생각 끌어내기 -[개념 잡기] 질문지와 활동지를 통해 헌법과 법 알아보기 -신문에서 기사 찾기 활동 < ‘법’을 어긴 사례 기사 찾아 스크랩하기> -[생각 더하기] 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법의 사례 알아보기 / 법이 없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신문과 함께 자라는 생각 주머니] 코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가 신문을 활용해 아이들의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등을 길러주고자 실제 활동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전합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