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가 준공되면서 LNG 발전소 및 가정용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8일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창일 국회의원,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및 건설 참여자 등 500여명 참석했다.

준공식에서 성윤모 장관은 천연가스라는 새로운 에너지의 도입이 “제주도민의 삶과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또한 제주가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미래 에너지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하면서 “제주가 미래에너지산업의 상징이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에 천연가스가 도입된 것은 지난 1986년 발전용으로 인도네시아산 LNG가 처음 공급됐으며, 이듬해부터 수도권에 도시가스가 공급되기 시작했다.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사진=한국가스공사 제공)

제주도에 천연가스가 공급되면서 우리나라에 천연가스를 도입한 지 33년 만에 전국 천연가스 시대를 맞았다.

2007년 애월항이 천연가스 저장탱크 입지로 선정되면서 시작된 제주 생산기지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5428억 원이 투입됐다. 제주 생산기지는 4만5000㎘급 천연가스 저장탱크 2기와 80.1km의 주배관망으로 구성으며, 평택·인천·통영·삼척에 이은 한국가스공사의 5번째 생산기지이다.

천연가스 공급에 따라 이미 가동 중인 한림복합발전을 포함 총 3기의 LNG발전소가 가동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제주 자체의 전력공급 능력이 증가됨에 따라 도내 전력 자립도 향상 및 전력공급 안정성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림복합발전은 지난 10월 LNG 발전으로 전환했으며, 제주LNG복합발전은 12월 준공예정이다. 또한 내년 6월에는 남제주LNG복합발전소가 준공될 예정이다.

내년 남제주복합발전이 완공되면 제주 전기 공급량의 34%를 LNG발전소가  담당하게 된다.

또한, 내년 3월 도시가스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제주도내 약 3만 세대에 등유 및 LPG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가정용 천연가스가 공급어 에너지 소비비용 절감*에 따른 제주도민의 에너지 복지 증대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