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코로나19에 따른 제주지역 소상공인 인식조사」결과 발표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난이 크게 악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연구원 제주데이터센터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제주 전 지역을 대상으로 총 1011개의 표본을 추출해 일대일 면접방식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코로나19 이전에는 전체의 15%였던 월매출 300만 원 미만 사업장은 이후  47%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소상공인의 경영난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매출액 1500만 원 이상인 사업장 역시, 코로나19 이전에는 전체의 35.4%였으나, 코로나19 이후 18.2%로 감소했다.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 경영과 관련된 애로사항은 매출 감소(79.8%), 임대료 부담(8.7%), 운영자금 및 인건비 부족(4.7%) 등으로 조사됐다. 매출액 감소 정도는 40~60%미만 감소(29.3%), 60~80%미만 감소(21.2%), 20~40%미만 감소(19.3%)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해고, 무급휴직, 시간선택 등 직원 고용에 변화가 있는 사업장은 전체의 25.2%이고, 38.3%는 영업시간을 단축했다. 업종별로는 여행사업 등(41.4%), 숙박 및 음식점업(39.3%), 건설업(34.9%) 등에서 직원고용 변화가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 지속 시 사업장을 휴·폐업하겠다는 곳도 23.9%에 달했으며, 규모축소를 생각하는 곳도 12.2%로 나타났다. 향후 지역경기 침체가 올해 12월 또는 내년까지 장기화 될 것이란 전망도 전체의 66.5%에 달했다.

코로나19 지속 시 경영유지 가능 기간은 10개월 이상이 51.7%로 가장 많았고, 전체의 63.1%가 향후 6개월까지 지속 경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행사업 등을 포함하는 사업·임대서비스업은 경영 지속가능 기간이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안정자금 신청부터 지원까지 주요 애로사항은 많은 시일 소요(39.2%), 자격조건 충족 어려움(15.7%), 구비서류 많음(13.7%) 등으로 나타났다. 경영안정자금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고, 불만족의 경우 상환부담(44.9%), 적은 지원규모(24.1%), 높은 대출이율(17.2%)이 주요 사유로 지적됐다.

경영안정자금 미신청 시 주요 이유는 관련정보가 부족해서(25.6%), 신청절차와 요건이 까다로워서(22.0%), 상환부담 때문(20.4%), 신청자격이 안되서(14.7%)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충분한 지원 미비(47.7%), 지원자격이 까다로움(27.0%), 지원절차가 까다로움(10.9%), 관련정보가 부족해서(7.0%) 등이 지적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에서 추가로 필요한 정책자금 지원으로는 지방세 감면 등 세제지원 확대(42.6%), 임대료 인하(30.4%), 공공요금 지원(12.6%), 기존 지원정책 조기 집행(10.9%)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행 중인 소상공인 지원정책 중 효과적인 정책사업으로는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55.1%), 영세상인 임대료 부담경감 추진(16.0%), 고용유지지원금 지원(9.7%), 신용보증 재단 특별보증(8.5%)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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