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 행정기구 개편안 규탄 기자회견

서귀포 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를 내용으로 하는 직제개편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사진=장태욱 기자)
서귀포 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를 내용으로 하는 직제개편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사진=장태욱 기자)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일부 개정안을 상정해 수정 의결한 것과 관련해 서귀포지역 시민단체들이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일 제289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회의를 속개하고,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심사해 의결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6월에 제출한 직제개정안 가운데는 행정시인 서귀포시의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청정도시환경국'으로 통폐합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서귀포의 미래를 생각하는 시민모임과 서귀포시민연대, ()제주올레, 서귀포농민회 등을 포함하는 서귀포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이하 단체들)8일 오전 11시, 서귀포시청에게 기자회견을 열고 행자위가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에 대해 폐지 결정을 내린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준비한 규탄 성명서를 통해 관광지로 각광 받던 인도네시아 발리가 쓰레기·오폐수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 제주의 문제가 되었다라고 말한 후 그런데 (제주도의회 행자위가) 지난 121일은 청정 제주·청정 서귀포를 지향하는 온 도민과 시민의 바람을 송두리째 외면하고 죽음의 환경지역임을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환경정책은, 광역화라는 명분으로 쓰레기는 한라산 남쪽에서 매립 처리하면서, 이번 경우처럼 서귀포시를 쓰레기 취급하듯 환경 행정과 관련한 직제 개편에서도 서귀포시를 철저하게 홀대했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시민들이 이에 대하여 분연히 일어서는 것은, 공직자의 철밥통을 지켜주려는 게 아니라, 서귀포시의 청정 자연환경을 올곧게 지켜, 자손만대에 물려주고자 함이라고 밝힌 후, “ 이를 막아내지 못하고, 시민의 자존을 지켜내지 못하는 지역구 한량들은 철저히 통찰 각성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의 경우 20187월 도정 민선 7기 첫 조직 개편 당시 지역 쓰레기와 환경 민원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신설됐다라며 도의회는 존치하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그대로 존치하면서, 더 보완하도록 재의결하여 줄 것을 서귀포시민의 이름으로 간곡하게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인류가 자연환경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코로나19 확산을 불러왔다며, 백신 개발 못지않게 환경을 보존하는 일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성명서를 낭독한 후 기자들과 대화를 나줬다. 상임위가 안건을 심사하기 전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윤봉택 ()한국예총 서귀포지회장은 우리가 늦게 대응한 것 인정한다라면서도 이제라도 의장이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말고 다음 회기에 행자위가 안건을 다시 논의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후 행동 방향에 대해서는 도의회가 만일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해 논의한다면 의회를 항의 방문해 피켓시위도 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도 펼치겠다고 말했다.

단체들은 의회가 본회의에서 안건을 그대로 가결하면 서귀포의 환경을 파괴했다는 오명을 뒤집어쓸 것이라고 경고했다.

뜻을 함께하는 단체들

서귀포미래를생각하는 시민 모임’, 서귀포시민연대, ()제주올레, ()한국예총 서귀포지회, ()서귀포문화사업회, 서귀포여성회, 전교조 서귀포지회, ()탐라문화유산보존회. 전농 제주도연맹 성산읍 농민회·표선면 농민회·남원읍 농민회·서귀포 농민회· 안덕면 농민회· 대정읍 농민회 등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