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공항 포화‧양질의 일자리‧제주-서귀포 균형발전 등 내세워

제주자치도는 3일 원희룡 도지사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정상 추진 건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원희룡 지사는 당초 3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건의문을 전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통령의 일정과 동선에 대해 청와대 참모진들과 정보를 공유하지 못해 혼선이 일었다. 제주자치도는 원희룡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문을 직접 전달하지 못했고, 이날 낮에 공문형태로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3일 제73주기 제주4‧3희생자추념식이 열리기에 앞서 보도자료 형태로 건의문 내용을 공개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은 2015년 11월 정부가 확정발표한 국책사업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임을 강조했다. 그리고 제주공항은 2019년 이미 활주로 용량 포화 등으로 결항지연이 반복되고 최근에는 추돌사고까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지사는 큰 기업이 없어 일자리 창출이 어려운 제주에 제2공항 건설사업으로 좋은 일자리 5만 개가 생겨나면 청년과 미래세대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국가균형발전과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정부와 제주도가 머리를 맞대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제주도는 더 많은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길을 이제 더 이상 늦추거나 지체하지 마시기를 간곡히 건의드린다”라고 마무리했다.

지난 2월 18일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제주자치도와 국토부는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해 입장을 정하지 못했다. 서로에 입장을 정해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폭탄돌리기’를 한다는 비난도 들었다.

국토부가 3월 10일까지로 기한을 정해 제주자치도에 입장을 정해달라고 요청하자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을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취지로 입장을 정했다.

이날 기존 제주공항 확충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제주공항이 도심에 자리 잡고 있어 교통 혼잡을 가중시킬 것이며, 바다 쪽으로 공항을 넓히는 것은 더 큰 환경파괴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2공항 건설 외에는 현재의 항공난을 해소할 방안이 없다는 주장이다.

그런데 최근 공직자들이 사전정보를 유출해 부동산 투기를 자행한 사안이 정국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제주 제2공항 예정지와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 등에도 사전 투기가 있었다는 내용이 방송을 통해 보도됐다. 공항 건설과 수도권 신도시 건설 등 대규모 사업이 한꺼번에 차질을 빚을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게다가 도민사회에 제2공항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우세하고, 투기 이슈가 제2공항 건설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는 수세적 상황인데다, 임기가 며칠 남지 않은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업 백지화’를 선언할 지도 모르는 일이다. 원 지사는 여러 악재로 사업이 좌초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대통령에게 건의문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