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을 신청하라는 홍보 현수막(사진=장태욱 기자)
백신 접종을 신청하라는 홍보 현수막(사진=장태욱 기자)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위한 접종이 지난 2월 처음으로 국내에서 이뤄졌다. 정부와 제주자치도는 75세 이상 노인을 필두로 일반인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하는데, 서귀포시에는 아직도 시작을 못하고 있다. 동의서를 작성한지 한 달이 지났지만 접종을 시작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주민들은 애가 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일부터 제주시 예방접종센터에서 만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시설 입소자·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직제순으로 일도동, 이도1동 총 2222명이 우선해 접종을 시작한 이후 진행이 순조롭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서귀포시가 문제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3월 24일 화이자 백신 2925명분(5850회분)이 도내 도입된 이후, 4월 1일부터 행정구역 직제순서대로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서귀포 지역은 접종에서 순위가 밀렸다.

서귀포의료원 (구)건강증진센터에 들어설 예방접종센터에는 지난 3월 30일에야 초저온 냉동고가 설치됐다. 영하 75도씨 초저온 냉동고 적격성 테스트와 도‧소방서‧경찰‧한국전력 등 관계기관 합동 점검 등을 거쳐 14일에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것들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22일에는 예방접종센터의 문을 열 수 있다. 그런데 그때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확보된 물량이 턱없이 부족해 서귀포까지 백신이 오지 못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인구 대비 충분한 분량(약 44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백신 확보가 정부가 발표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정부는 1일부터 1150만 명을 대상으로 하는 2분기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1일까지 확정된 물량은 계획의 절반에 그친다. 정부는 노바백스나 모더나, 얀센의 백신을 2분기에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노바백스나 모더나의 경우 도입 물량이나 시기조차 밝히지 못하는 상황이다. 백신 확보 더 나아가 국민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는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동시에 백신을 접종한다는 지침을 유지하면서도, 고육지책으로 광역시도에 한 개 기초시에 우선적으로 예방접종센터를 개설해 접종을 시작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제주자치도의 경우, 인구가 많은 제주시가 우선 접종지역으로 지정되고 서귀포시는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제주자치도가 4월 22일 서귀포 예방접종센터를 개설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접종은 언제부터 진행될지도 장담하기 어렵다.

세계 모든 나라가 백신확보에 전쟁을 벌일 때, 우리 정부가 늑장 대응한 결과가 주민 불안을 낳고 있다. 게다가 지역별로 접종시기를 차등화하는 지침으로 주민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백신과의 전쟁이 지역 내 도시끼리 전쟁으로 번질까 우려가 든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