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지역 시민단체 세월호 7주기 맞아 중앙로터리에 기억공간 마련

지나는 시민이 희생자를 기리는 일에 함께하고 있다.(사진=장태욱 기자)
지나는 시민이 희생자를 기리는 일에 함께하고 있다.(사진=장태욱 기자)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시민들이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진실을 규명하자는 취지로 거리에 나섰다.

서귀포시민연대와 서귀포여성회, 서귀포농민회 등은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아 16일 오후, 서귀포 중앙로터리 북쪽에 추모공간을 마련했다. 단체들은 행인들에게 추모 배지를 나눠주고, 희생자들을 위한 손글씨 쓰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아무것도 해결된 것이 없습니다’라고 쓰인 피켓으로 진실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행인들은 노란 메모지에 손글씨로 ‘잊지 않겠습니다’ 혹은‘ 진실을 규명해야 합니다’라고 썼다. 단체가 나눠준 배지를 가슴에 달고 추모의 뜻에 동참했다.

2014년 4월 16일, 인천항을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는 무슨 이유 때문인지 진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했다. 배가 침몰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고, 국가가 이들을 구출하기에 시간은 충분했다. 그런데 아무도 구조에 나서지 않았다. 수학여행을 떠났던 단원고 학생들 다수를 포함해 승객 304명은 그렇게 허무하게 생을 마감했다.

이후 7주기를 맞는 동안 정권도 바뀌었지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여전히 요원하다. 수많은 이들이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진실은 물속에서 인양되지 않았다. 희생자 가족의 심장이 타들어간다.

참사 이후 7년 동안 검찰 수사와 감사원 조사, 3개의 조사위원회 활동이 있었지만 진실은 드러나지 않았다.

세월호참사특별수사단은 올해 1월에 유가족이 고소·고발한 11건,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수사의뢰한 8건 등 대부분을 무혐의로 결론을 냈다. 박근혜 정부가 검찰의 세월호 사건 조사에 외압을 행사했다거나, 기무사, 안기부 등이 세월호 유가족의 활동을 사찰했다는 것도 혐의가 없다고 했다.

특수단은 앞서 해경 구조책임과 관련해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 지휘부 11명을 불구속기소했는데, 이들은 1심에서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다.

무고한 304명이 백주에 모든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목숨을 잃었는데 아무도 처벌을 받지 않은 어둠의 나라다. 그 어둠의 나라에 진실의 빛을 밝히기 위해 시민들이 나섰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