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마을 상생화합 공동선언에 반대 입장 천명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이 주도한 해군기지 반대 도보순례에 참여한 사람들(사진=장태욱 기자)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등이 주도한 해군기지 반대 도보순례에 참여한 사람들(사진=장태욱 기자)

제주자치도와 도의회, 청와대 등 관계부처가 오는 31일 강정마을회와 함께 상생화합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지속해온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이하 반대주민회)가 상생협약 선언이 아니라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25일 도내 일부언론은 오는 31일에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 위성곤 국회의원, 청와대와 중앙부처 관계자, 강정마을회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강정 크루즈터미널에서 ‘상생화합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고 보도했다.

관련 선언식에 대한 초청장이 강동균 반대주민회장(전 마을회장)에게도 전달된 것으로 밝혀졌다. 강동균 회장은 서귀포신문과의 통화에서 “26일 초정장이 등기우편으로 날아왔다”라며 “해군기지 반대싸움에 참여하지도 않았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상생협약을 말한다. 난 참석할 생각이 없다”라고 말했다.

강동균 회장은 “해군기지와 관련해 고통을 받은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과 논의 절차도 없이 미리 결론을 내려놓고 자리에만 참석하라니 내가 어떻게 참석하나”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반대주민회는 27일 공식 성명을 통해 공동선언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반대주민회는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와 절대보전지역 해제 등 절차적 정당성 문제에 대해 반대주민회가 아닌 현 강정마을회가 무슨 자격으로 대신 사과를 받을 수 있겠는가”라며 현 마을회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드러냈다.

그리고 위성곤 의원을 향해서는 “지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과 국제관함식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산산이 부서져 나갈 땐 침묵하다가 어째서 이런 일에는 나서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는 취지라면 사과부터 할 것이 아니라 보고서의 권고대로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청와대와 중앙부처, 제주도, 제주도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나섰어야 옳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오는 3일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공동체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동의안’ 및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 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재계약 동의안’ 등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반대주민회는 “서귀포 시민의 생명수인 강정천을 파괴하는 제주해군기지 진입도로 사업이 공동체회복 사업으로 둔갑한 지역발전계획을 의회가 승인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라며 “국가차원의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사과하면 될 일을 지역발전계획이라는 허명의 보상약속을 미끼로 상생협약을 체결하려는 것이야말로 강정마을을 제주해군기지 부속마을로 만들려는 수작”이라고 일축었다.

반대주민회는 제2공항 추진여부를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결정하겠다던 약속을 헌신짝처럼 뒤집은 원희룡 도지사가 대선 출마를 위해 지사직을 내려놓겠다는 7월을 한 달 앞두고 이런 행보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으며 “그 어떤 이유에서도 더 이상 강정마을을 정치적 셈법에 동원하거나 이용하지 말라!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제 아파할 힘도 없다. 흘릴 눈물도 남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