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어린이를 위한 경제 이야기] ⑧

은행에 저축을 하면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사진=pixabay 제공)
은행에 저축을 하면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사진=pixabay 제공)

여러분은 돈을 어디에 저축하나요? 저금통이나 지갑은 아무 때나 저축할 수 있고 내 눈으로 언제든지 돈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축한 돈을 꺼내서 소비하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돈을 많이 모으기 어렵고 돈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은행에 저축하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은행은 튼튼한 금고가 있어서 여러분의 돈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고, 여러분이 원하면 언제든지 은행에 맡긴 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또 은행은 우리가 맡긴 돈에다가 추가로 돈을 더 주는데, 이 때 더 주는 돈을 이자라고 부릅니다.

은행은 사람들이 저축한 돈을 금고에 보관하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은행에서 돈을 빌린 경우, 갚기로 약속한 날짜에 빌린 원금과 함께 이자를 추가로 갚아야 합니다. 은행의 대출 이자율은 예금 이자율보다 높습니다. 대출 이자에서 예금 이자를 뺀 금액이 은행의 수입이 되며, 은행은 이 돈으로 직원들의 월급을 주고 은행 건물을 관리하는 일 등을 합니다.

우리가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먼저 보통 예금입니다. 보통 예금은 은행에 돈을 맡겨 놓고 아무 때나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은행의 입장에서는 예금자가 언제 돈을 찾아갈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기 어렵습니다. 만약 돈을 빌려주었는데 바로 다음날 돈을 찾으러 오면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통 예금의 이자율은 낮습니다.

다음은 정기 적금입니다. 정기 적금은 매달 돈을 차곡차곡 저축하면서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돈을 찾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보통 매월 정기적으로 월급을 받는 근로자들이 큰돈을 모으려고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예금입니다. 예금한 사람이 돈을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기 때문에 정기 적금은 보통 예금보다 이자율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 예금도 있습니다. 정기 예금은 갖고 있는 목돈을 당장 쓸 곳이 없어 일정 기간 동안 은행에 맡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예금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보너스로 큰돈을 받았다든지 아니면 만기가 된 정기 적금을 찾았는데 당장 쓸 곳이 없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예금입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한꺼번에 큰돈이 들어오고 오랫동안 찾아가지 않기 때문에 정기 예금도 보통 예금보다 이자율이 높습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