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경제 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①]

우리는 살면서 항상 무엇인가 부족함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희소성이사람들의 무한한 욕망에 비해 그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한 현상을 합니다.

물건의 가격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처럼 어떤 상품의 가격이 영(0)이 아니라면 그 상품은 희소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한 것은 근본적으로 그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원에는 생산요소인 노동, 자본과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자원의 희소성은 자원의 존재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생기기도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고자 하는 욕망의 크기에 비해서 자원의 존재량이 상대적으로 부족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석유는 엄청난 양이 매장되어 있지만 사람들이 사용하고자 하는 양(욕망)은 그 보다 더 많기 때문에 희소성이 매우 큰 반면 구리와 같은 자원은 석유보다 매장량은 적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양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이 석유만큼 크지 않습니다.

기회비용이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하는 다른 것의 가치를 의미합니다.우리가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동하려고 할 경우 비행기, KTX, 고속버스와 같이 여러 교통수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이동에 들어가는 기회비용은 교통수단의 요금과 시간의 가치가 될 것입니다.

시간의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요금이 비싸더라도 빨리 가는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이지만 시간의 가치가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좀 천천히 가더라도 요금이 저렴한 교통수단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동일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원하는 정도가 서로 다른 경우에 기회비용이 다를 수 있으며, 기회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선택이 달라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을 올바로 계산 선택을 잘 하면 제한된 자원으로도 큰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퀴즈>

Q1. 현실 세계에서는 이상향(utpia)에서 와는 달리, 사람들의 무한한 욕망에 비해서 그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희소성의 원칙 ② 수요의 법칙 ③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④ 경쟁의 원칙 

Q2. - 석유는 많은 양이 매장되어 있지만 사람들이 사용하고자 하는 양이 그보다 더 많기 때문에 희소성이 (1). 

- 수돗물의 경우 사람들이 원하는 양이 많지만 공급량이 그 보다 더 많기 때문에 희소성이 (2). 

① 1 : 작다. 2 : 작다. ② 1: 크다. 2 : 크다. ③ 1: 작다. 2: 크다. ④ 1 : 크다. 2: 작다. 

 *참고자료 한국은행 누리집 경제교육 어린이 자료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