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십리이웃들] 대포동 원평일 씨 (원주은 선수 부친)

서귀포 대포동 출신 원주은
최근 여자축구 국가대표 발탁
U-17아시안컵 경기 이끌어
다음달 여자월드컵에 출전

원주은 선수의 아버지 원평일 씨
원주은 선수의 아버지 원평일 씨

 

대한축구협회는 다음 달 열리는 호주·뉴질랜드 FIFA 여자월드컵을 앞두고 최근 여자 축구 대표팀 최종 소집 명단에 원주은(울산 현대고 1)이라는 이름을 올렸다. 이 소식은 원 선수 고향인 서귀포시에 있는 대포마을을 들썩이게 했다.

중장비 대여업을 하는 아버지 원평일 씨(53)국가 대표 발탁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주은이가 앞으로 잘해 주길 바란다라며 국가대표 발탁에 대해 소감을 짧게 말했다.

21녀 중 둘째인 원 선수는 어린 시절부터 운동을 잘해 초등학교 1학년 때 도내 태권도 대회에서 여러 번 우승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2학년 때 축구를 하고 싶다며 축구부에 가입해 선수생활을 한다.

원 씨는 다른 운동에도 소질을 보여 솔직히 골프 같은 인기 종목을 주은이에게 권했다. 그런데 주은이는 스스로 선택한 축구에 푹 빠져 남자선수들 틈에서도 너무 열심히 운동했다라며 대회 중 남자 선수들이 심하게 견제해 심판 몰래 주먹으로 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런데도 축구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는 주은이를 보고 축구를 말릴 수 없었다라며 회상했다.

원 선수는 2018년 도내 청소년 축구 대회에서 남자 초등부 경기에 출전해 화제가 되었다. 당시 5학년이던 원 선수는 남초부 예선전에서 뛰어난 드리블 능력을 바탕으로 여자선수로는 중학생 이상 기량을 과시해 기대주로 주목받았다.

이후 원 선수는 중문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울산 청운중에서 입학해 선수 생활을 이어가게 된다. 원 씨는 14살인 어린 딸인 원 선수가 부모와 떨어져 혼자 육지에서 선수생활을 하게 되어 무척 가슴 아팠다고 한다.

원 선수는 현재 여러 악조건을 이겨내고 울산 현대고에서 맹활약 중이다. 특히, 지난 4월 아시아축구연맹(AFC)2023여자 U-17아시안컵 예선 타지키스탄과의 경기에서 혼자 4골을 기록하는 등의 활약으로 U-17아시안컵 최종 예선이라는 쾌거를 이끌었다. 최근 원주은 선수를 국가 대표로 발탁한 여자 축구 대표팀은 725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조별리그에서 콜롬비아와 첫 경기를 치른다.

원 씨는 다른 학부모들은 집이 육지라 쉽게 선수인 아이를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우린 제주도에 살다 보니 그럴 여건이 전혀 안 됐다라면서 분명 외롭고 힘들었을 텐데 주은이는 전혀 내색하지 않았다. 자신의 꿈을 위해선 이 정도는 이겨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원 씨는 “9살부터 국가대표를 꿈꾼 서귀포 한 여자아이가 이제 태극마크를 달았다. 주은이가 보다 높이 뻗어 나가려 한다. 시민 여러분들의 응원과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