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사회적기업 제이오에스농업회사법인(주) - 농업회사법인(주)코삿 상생협력

회적기업들이 상생 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의 길을 모색을 하고 있어 주목된다. 서귀포 지역 예비사회적기업인 제이오에스농업회사법인()(대표 이정석)과 농업회사법인()코삿(대표 최동우)은 국내 최초로 제주에서 재배한 올리브나무에서 수확한 올리브 잎으로 제주 올리브잎 말차를 오는 13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주 올리브잎 말차는 국내 최초로 수입산 대신 국내산 올리브잎을 사용했다. 제이오에스는 자체 재배 올리브잎 뿐만 아니라 타 농가 수확 분도 수매해 제주 올리브잎 말차의 원료를 공급해 지역 농가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리브 나무는 일정 기간 자라야 열매 수확이 가능한데, 그 기간 동안 소득공백을 채워줄 새로운 소득원을 발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올리브잎 말차가공 기술은 제주도농업기술원에서 기술자문을 받았다. 올리브잎은 올리브오일보다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40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잎을 통째로 갈아 마시는 말차로 마실 경우 농축하거나 침출해 마시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짙고 선명한 올리브색 때문에 시제품 개발 단계부터 제과업계와 화장품업계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 500g 대용량 사이즈로 출시했다.

농업법인 코삿은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가공식품 및 제주 기념품 등을 베트남 현지 지점 입점 과 함께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수출 지원해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에 앞장설 예정이다.

농업회사법인 제이오에스는 제주의 신소득작물인 올리브를 직접 재배·가공하여 청년·귀농인들의 지속가능한 제주 정착을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농업회사법인 코삿은 스마트 HACCP 시설을 자체 구축하여 지역의 다양한 감귤 가공 상품을 제조공동 생산함과 동시에 지역 농가소득 증대 및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는 사회적기업이다.

두 기업은 원재료 공급 및 시제품 개발 과정을 협업했으며, 앞으로 제주 올리브잎 말차 판매 수익금을 활용해 지역 공헌 활동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귀포지사 유영신 지사장은 "제주 사회적기업간 공유재 활용, 기술혁신 등 공동 협업을 통한 상품개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사회적경제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 공동체 생태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