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인터뷰]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이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행정체제개편위원회의 로드맵을 보면 올해 말까지 행정 모형과 형정 구역 권고안이 나올 예정이다. 행정 모형과 행정 구역 등 행정체제 개편 방향에 대한 견해는.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은 법인격이 있는 기초자치단체를 만들자는 것이 기본취지다. 기존 기초자치단체의 권한이 특별자치도지사에게 집중돼 정책 결정과 집행과정에 주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도민의 의사결정권 확대를 위해 행정체제 개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주특별법을 개정해 현재 주민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정책 결정권을 좀 더 효율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관련 법안이 국회 해당 상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으며, 법사위에서 국민의힘측의 노력도 필요한 상황이며 최종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

 

2공항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2공항을 현재 예정지역인 서귀포시 성산읍에 건설해야 하는지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아니면 다른 입장인지.

2공항이 필요하며, 성산에 들어와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 도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이 군사기지화, 핵기지화 문제다. 어떠한 경우에도 동의할 수 없으며, 군사기지나 핵기지화를 하지 않겠다는 정부여당의 명확한 입장표명과 확약이 필요하다.

2015년 용지 선정 이후 8년이 넘도록 이 문제가 겉돌고 있다. 이제 갈등해소를 위해서라도 제2공항 이슈는 매듭을 지어야 하며, 2공항 추진과정에서 제주도민의 이익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얻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제주도정과 도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서귀포시는 1차산업 비중이 큰 지역이다. 1차산업 소득이 지역경제와 직결될 수밖에 없다.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한 재배환경이 변하고 있고, 인건비와 농자재비 상승에 소비자 선택도 다양해지는 등 주변 여건이 녹록하지 않다. 농수축산업 경쟁력 강화 및 서귀포 지역경제 활성화 전략은.

1차산업인 우리 농어업 전체가 위기에 놓여 있다. 기후위기가 심화되면서 농어업재해가 일상화되고, 농어촌의 급격한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력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제주 역시 마찬가지다.

21대 국회에서 농업인 공익직불제 지급 대상 확대‘, ’수산인 공익직불제 확대 개편등 농어민을 위한 입법은 물론, ’제주산 조생양파 가격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 ’특수배송비 국가지원법과 같은 제주도민의 삶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정활동에 집중했다.

또 농업인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농수산물 가격 안정제도 도입도 추진하고 있으며, 농어촌의 고질적인 인력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농어업고용인력 지원 특별법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농어업 고용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통해 농어업생산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우리 농어업이 지속 가능할 수 있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생각이 있는지.

서귀포에도 힘 있는 3선 국회의원이 필요하다. 지역을 잘 알고, 국회도 잘 안다. 21대 국회 상반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와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수석을 맡아 농어민을 위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법률소비자연맹 선정 대한민국 헌정대상을 7년 연속 수상하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일도 해본 사람이 잘한다. 입법, 예산, 정책 삼박자는 물론 중앙의 네트워크까지 갖췄다. 서귀포를 더 크게 키울 준비가 돼 있다.

 

2공항, 제주해군기지, 헬스케어타운, 예래휴양형주거단지, 1차산업 위기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이 애매모호하다는 여론이 있다. 현안에 현직 국회의원이 보이지 않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데 이에 대한 입장은.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나의 선택 기준은 국민들과 제주도민을 위해 어떻게 제대로 일할 것인지, 서귀포시민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매 현안마다 진지하게 경청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왔다고 자부한다. 누구보다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해왔고, 서귀포와 제주도를 대변해왔는데 현안에 대한 입장이 모호하다는 평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2공항이 필요하다, 찬성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해왔고, 도민사회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지 않도록 많이 듣고, 갈등 해소를 위해 열심히 뛰었다. 예래휴양형주거단지도 중재를 통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제주해군기지에 대해서도 분명한 반대입장을 가지고 싸웠으며, 헬스케어타운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헬스케어타운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제주도정을 이끈 원희룡 제주지사가 영리병원에 대한 입장을 불분명하게 하면서 장기간 표류하게 된 것이다. 공공의료 후퇴논란이 있던 영리병원 문제에 대해서도 관련단체와 협의를 통해 폐지 법안을 발의했다.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언제나 정치적, 역사적 책무에 대해 분명한 입장과 태도를 견지하며 일해왔다.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서도 가장 앞장서 제주도민을 지키기 위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싸워왔다.

평화대공원 문제 역시 지역주민들과 협력하고 국회에서 힘있게 노력해서 이번에 법률적 토대를 마련했다. 또 섬 이라는 이유로 더 비싼 택배비를 지불하고 있는 제주도민의 택배비 부담 완화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부터 한국소비자원까지 만나 개선을 요구했고, 지난해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섬 지역 생활물류 운임지원 예산’ 65억원을 신규 반영하는 성과를 내는 등 민생을 위한 노력도 중단한 적이 없다.

제주의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상급종합병원 유치를 비롯해 필수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발 벗고 뛰고 있다.

언제나 그래왔듯 앞으로도 성실하고 겸손하게 서귀포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지역발전을 위해 힘쓸 것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