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내년 4월 10일 치러진다. 서귀포시 선거구를 비롯해 전국 253개 지역구를 대표하는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47명 등 모두 300명의 국회의원을 전국에서 선출한다. 국회의원은 선거에 의해 선출되는 선출직 공무원이지만, 국민의 대표다. 임기는 4년이고, 우리나라에서 국회의원은 차관급 대우를 받는다. 국회의원은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 또는 구금할 수 없는 불체포 특권을 갖고 있다. 또 국회에서 직무상 행한 발언과 표결에 대해 국회 밖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 면책 특권도 있다.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국회의원의 역할은 유권자의 의사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리인이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의사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리인이자, 국민의 대표기 때문에 불체포 특권, 면책 특권 등의 ‘특별한 권리’를 국민으로부터 받았다.

4년 동안 서귀포 시민과 제주도민, 대한민국 국민의 안녕과 평화 등을 위해 국민을 대신할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가 몇 개월 남지 않았다.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 등은 일찌감치 총선 준비에 나서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에 이어 개천절까지 6일 연휴를 앞두고 있다. 내년 총선에 출마하려는 예비주자들은 이번 추석 연휴가 민심을 파악하고, 자신을 알리는 데 ‘절호의 기회’라고 여길 것이다.

올해는 이상 기후 등으로 인해 감귤 열과 현상과 낙과 현상이 심하다는 것이 농가의 설명이다. 감귤뿐만 아니라, 도외 지역에서 재배하는 복숭아, 사과, 배 등 다른 과일 작황도 좋지 않다. 작황 부진으로 공급량이 달리다 보니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과일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농가는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수확도 해보지 못하고 나무에서 떨어지거나, 갈라진 감귤이 수두룩하기 때문이다. “높은 가격에 한시름 덜었겠다”는 주변 얘기를 들을 때마다 농가는 “비싸면 뭐 하냐. 수확할 것이 없는데”라고 푸념한다고 한다. 수산 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일본 정부가 주변국에 피해를 주건 말건 상관하지 않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수산업 종사자들은 불안감에 휩싸인 국민들이 수산물을 사 먹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고, 국민 의사를 반영해야 하는 대리인이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풍성한 추석이다. 하지만 국민 마음속과 생활은 풍성하다고만은 할 수 없는 현실이다. 내년 선거에 나서는 예비주자들은 ‘특권’을 얻기 위한 출마가 아니라, 국민 의사를 반영하는 ‘대리인’이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시민으로부터 민심을 얻으려고 하는 정치인보다 울고 있는 시민을 위로하는 서귀포 시민의 대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