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센터, 그림책 4종 출간

제주국제교육원(원장 이유선) 제주다문화교육센터는 지난 12‘2023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2기 활동의 산출물인 이중언어 그림책 4권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2023년 다문화가족 한국어·예술교실 및 공감프로젝트는 제주다문화교육센터의 2023 신규사업으로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1기를 진행했고, 이번 2기는 9월부터 12월까지 동부외국문화학습관에서 진행했다.

이번 2기 프로젝트는 단순한 한국어강좌를 넘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한국어 능력 향상 및 이중언어 환경 조성을 목표로 동부권 5개 초등학교(세화초, 동남초, 온평초, 토산초, 표선초) 다문화가족 16명이 참여했다.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참여해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한국어로 글을 쓰고, 엄마들은 아이들이 쓴 한국어를 출신국의 언어로 직접 번역해 베트남어, 타갈로그어(필리핀), 캄보디아어, 한국어로 이중언어 그림책을 제작했다.

나의 이야기(Story about Myself)’를 주제로 고국에서의 어린 시절, 가족 이야기, 내가 좋아하고 즐기는 것 등을 주요 소재로 했다. 출간된 책은『시장국수 팔기, 낚시하러 가요, 웃음꽃 가족』, 『나도 한때는 어린 아이였어, 마음색깔, 토마토는 맛있어, 우리 학교는 최고야!, 나의 가족, 나의 인생 이야기등 총 4권이다.

다문화교육센터 관계자는지난해 1기 프로젝트로 5(영어, 타갈로그어, 네팔어, 중국어) 출간에 이어 이번 2기 프로젝트에서 4권의 이중언어 그림책이 출간됐다. 이를 계기로 제주교육 현장에 이중언어 교육 기반이 견고하게 다져지길 바라며, 참여 가족들이 이중언어 및 모국어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