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31일 오후 2시·4시 서귀포시청서 기본설계(안) 공람·주민의견 청취

제주 일주도로 우회도로 건설공사 시행구간 위치도
제주 일주도로 우회도로 건설공사 시행구간 위치도.

서귀포시 중심지인 중앙로터리를 우회해 서귀포여자중학교에서 삼성여자고등학교를 잇는 제주 일주도로 우회도로건설공사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31일 제주 일주도로 우회도로(서귀포여중~삼성여고) 건설공사 기본설계()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오후 2시와 4시 두 차례에 걸쳐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서귀포시내 일주도로 구간 중 호근동에서 중앙로터리를 지나 토평동을 잇는 일주도로의 교통 혼잡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호근동 용당교차로에서 삼성여고 입구교차로까지 총연장 2.8구간의 노선 선정계획과 교차로 형식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제주도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일주도로 우회도로(서귀포여중~삼성여고) 건설공사 사업추진 배경, 사업시행에 따른 행정절차를 안내하고 노선 선정계획 및 교차로 형식 등에 대한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는다.

이번 건설공사는 2015'제주특별법' 일부개정으로 구국도에 대한 지원 특례규정이 마련되면서 국비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추진되고 있다.

현재 공사 시행 중인 '지방도 1132호선(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도로개설공사' 구간과 연결하는 연장 2.8, 24m, 교량 1개소 개설공사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추진 중이다.

제주도는 2020년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와 202112월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의결을 거친 사업으로 사업비 일부가 국비로 지원되는 사업인 만큼 총 사업비 530억원 중 국비 295억원을 조기 확보하고자 국토교통부와 예산 절충을 강화하고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이번 사업으로 서귀포시 도심지역 동·서 방향 일주도로의 상습 지체 및 정체 발생 구간의 교통량이 분산돼 시가지의 교통 소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앞으로도 도심지의 장래 교통량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