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덮인 사라 호수 모습. 한라산국립공원 제공.
눈 덮인 사라 호수 모습. 한라산국립공원 자료 사진.

제주 산간에 대설·강풍 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한라산 입산이 전면 통제됐다.

22일 제주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는 기압골의 영향을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흐리고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현재 제주도 산간에는 대설 특보와 강풍 특보가, 중간산에는 대설 예비특보가 각각 발효중이다.

또 제주도 남부와 제주도 남부 중산간에는 각각 강풍 특보가 발효 중이다.

22일 오전 6시 기준 적설 현황은 삼각봉 11.5, 사제비 11.2, 어리목 10.1, 한라생태숲 2.1등으로 집계됐다.

오는 23일까지 예상되는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10~20(많은 곳 30이상), 제주도 중산간 5~10(많은 곳 15이상), 제주도 해안 2~7이다.

제주도 남부를 제외한 지역에서 바람이 초속 20m 이상(제주도산지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해상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도 오는 25일까지 바람이 초속 9~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서부앞바다와 남쪽먼바다는 최대 5.0m 내외)로 매우 높게 일겠다.

제주기상청은 오는 24일까지 흐린 날씨가 지속되는 가운데 흐리고 한때 비나 눈이 올 것으로 예상했다.

제주기상청은 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은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와 어린이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급격한 기온 변화와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