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고 서귀포 시민의 관심을 집중시켰던 민관협력 의원이 문도 열지 못한 채 ‘개점휴업’ 상태가 길어지고 있다. 민관협력 의원은 의료 취약지인 농어촌 주민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서귀포시가 병원과 약국 부지, 시설, 고가의 의료 장비 등을 투자하고, 민간 의사와 약사가 이를 빌려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행정과 민간이 협력해 의료 취약 지역 주민에게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귀포시 365 민관협력 의원 개원이 늦어지고 있다. 개원이 지연되는 것뿐만 아니라, 아예 기존 운영계약을 해지하고, 재공모하는 방안까지 서귀포시가 검토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사실상 개원이 물 건너간 상황으로, 원점에서 다시 민관협력 의원을 운영할 의사를 찾아야 할 처지로 보인다. 대정읍 등 민관협력 의원이 문을 열 서귀포시 서부지역 농어촌 주민의 실망감이 클 수밖에 없다.

민관협력 의원이 ‘빈집’ 신세로 지낸 지가 1년이 되고 있다. 사업비 47억여원을 들여 지난해 1월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에 2층 규모의 의원동, 약국동, 주차장을 완공했다. 고가의 의료 장비 등을 준비했다. 당초 서귀포시는 지난해 3월 개원을 목표로 지난해 2월부터 의사·약사를 공개 모집했다. 약국 운영자는 9명이 신청했지만, 의원은 신청자가 없어 총 4차례에 걸친 공개모집 끝에 지난해 8월 민관협력 의원 운영자를 선정했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10월 병원을 개원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했다. 하지만 건물 내외부에 문제점이 발견되면서 보수 공사를 진행했고, 지난해 11월 개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번에는 민관협력 의원 운영자가 ‘현재 운영 중인 정형외과 의원을 매각하지 못했다’는 이유 등으로 개원을 미루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급기야 서귀포시는 민관협력 의원 운영 계약자에게 ‘2월 말까지 개원 일정과 사용 허가 유지 여부 등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표명할 것’을 요구했다. 서귀포시는 계약자가 서귀포시의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등 개원이 불투명한 것으로 판단된다면 계약해지 뒤 재공모 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가 ‘전국 최초’라고 홍보하면서 ‘치적’을 내세웠지만, 개원도 하지 못하는 신세로 전락했다. 4차례 공모를 통해 운영자를 선정했고, 어렵게 ‘모셔 온’ 의사도 이런저런 이유로 개원을 미루고 있다. 서귀포시는 치적 홍보에만 골몰했던 것은 아닌지 복기해야 한다. 운영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예고된 사태일 수 있다. 이제라도 무엇이 문제인지 철저히 분석하고, 서귀포 농어촌 지역 병원 운영자의 애로사항 등을 파악해 민관협력 의원에 적용, 민관협력 의원의 개점휴업 상태를 종식해야 한다. 또한 서귀포시 농어촌 지역을 포함해 서귀포시가 의료취약 지역이란 오명을 쓴 이유를 명확히 찾아내 서귀포 시민의 건강권을 지켜야 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