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박물관(관장 김방수)122024년 운영 목표를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행복한 삶과 교육으로 정하고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교육박물관은 교육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활용 △모두가 누리는 교육의 역사와 문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을 운영 중점으로 7개 운영 과제를 추진한다.

교육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활용을 위해 구입과 기증을 통해 가치 있는 교육 자료를 수집하고, 문화유산 표준관리시스템 등록과 보존 소독 실시 등 소장 자료를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한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청과 협업해 제주인 학교설립사(가제)’를 발간하고 연말에는 기획전을 개최함으로써 제주 교육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사이버제주교육박물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소장자료에 대한 접근성도 확대할 계획이다.

모두가 누리는 교육의 역사와 문화를 위해서는 제주인, 학교를 세우다3회의 기획전과 이동박물관 운영, 상설전시실과 독도체험관 운영을 내실화하고, 온오프라인 홍보 전개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관람객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문화공간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을 추진하기 위해 제주어로 만나는 제주 신화 인형극, 생활 예절과 한자, 역사 문화 교실, 박물관 시네마, 전통문화 프로그램, 우리 고장 유적지 답사, 진로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역사와 전통문화 중심의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김방수 제주교육박물관장은 “2024년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도민들이 박물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한 해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