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까지 총 11차시 운영
임신~육아 건강관리 도모

영유아 건강교실 모습.
영유아 건강교실 모습.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지난 13일 건강한 임신출산 및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해 임산부 및 영유아 가정 대상으로 동부보건소 힐링센터에서 임산부·영유아 건강교실첫 수업을 시작했다.

이번 교육은 임산부 및 영아가정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바른 모유수유 및 유방관리, 수유 자세 시연, 신생아 돌보기 및 목욕법 시연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임산부 및 영아보호자의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임산부·영유아 건강교실은 출산과 양육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통해 부담감을 해소하고 임산부 및 영유아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계획됐다.

올해는 설문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수요를 반영해 오전 시간대 교육편성, 지역 접근성 강화를 위해 성산보건지소에서도 분기별 진행한다.

임산부 대상으로는 산전·산후 건강관리 태교출산용품 만들기 산후우울예방관리 등, 영유아 대상으로는 이유식 만들기 영유아 응급처지법 베이비 마사지 등으로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오는 10월까지 총 11차시 운영한다.

사전 설문조사(58가구) 실시 결과 운영시간은 오후(41%)보다는 오전(59%)이 높았고, 선호하는 교육은 이유식 만들기(1순위), 영유아 응급처치법(2순위), 임산부 산전후 관리(3순위), 출산용품 만들기(4순위) 등 순으로 꼽혔다.

교육일정은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으며, 관련 문의은 동부보건소 모자보건팀(760-6107)으로 하면 된다.

이와 관련 고행선 동부보건소장은 지역 내 임산부 및 영유아가정이 임신부터 육아까지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