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오는 28일까지 예산 위원 모집…청소년 정책 발굴

2023년 청소년 참여예산 교육 모습.
2023년 청소년 참여예산 교육 모습.

서귀포시는 20일 청소년 자치권 확대와 권익 증진을 위한 청소년참여예산제 본격 시행을 위해 오는 28일까지 ‘2024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위촉될 위원은 서귀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으로 총 20명 이내 모집할 예정이다.

청소년참여예산위원은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청소년참여예산제 사업(1900만원 규모)과 관련한 의견수렴 활동 및 모니터링, 공모사업 우선순위 선정 등의 활동을 한다.

모집 신청방법은 참가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작성한 후 서귀포시청 여성가족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청소년팀(760-2465)으로 문의하면 된다.

앞으로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위원과 각 청소년수련시설별 청소년운영위원들을 대상으로 4월부터 참여예산제 개념 이해 및 사업 공모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별로 찾아가는 청소년참여예산학교(1500만원 규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 사업제안 공모는 오는 4~6월 진행될 예정이며, 제출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타당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우수사업을 선정하고 비예산사업의 경우 오는 7월부터 예산사업의 경우 2025년 예산 반영을 통해 추진된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총 35건의 사어블 발굴해 5건의 우수사업(1900만원 규모)을 선정해 타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 하에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부서간·기관간 협업의 좋은 사례를 보이고 있다.

오은정 여성가족과장은 서귀포시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직접 정책을 발굴하는 내용으로 운영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라며 다양한 의견들을 청소년 사업에 적극 반영시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청소년기본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근거로 주민참여예산제의 활동 주체를 청소년으로 확장해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 발굴에 청소년들의 자치권을 확대하고자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2021년도부터 시범운영 후 본격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주도형 정책제안 제도이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