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서귀포시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

 

<출마의 변> 윤석열 정권 2년만에 대한민국이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민생, 경제 문제가 산적하고 이젠 지속가능성 문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합니다.
시민과 함께 의료 격차가 해소되고, 농어업에서 손해가 없는, 시민주권이 지켜지는 시대를 더 큰 서귀포를 만들고자 합니다. 위성곤과 함께 더 큰 서귀포를 만들어주십시오

▲서귀포시 현안 2개와 해법은?
해결이 시급한 서귀포의 현안은 의료다. 서귀포 시민은 아프면 제주시로, 또 다시 육지로 가는 불편을 겪고 있다.

서귀포의료원의 응급의료체계 혁신과 함께 필수 진료과를 확대하고, 도내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통해 지역 완결형 필수의료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저는 20대 국회에서 서귀포의료원의 진료과를 추가하고, 21대 국회에서 400병상의 초석을 놓았다.

제주대 의대 정원의 적정한 증원과 함께 지역인재 의무선발 비율을 확대하고, 서귀포의료원의 제주대학병원 위탁을 통해 의료수준을 높이겠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서귀포시의 현실을 반영해 공공요양병원 건립 둥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서귀포의 최대 현안 중 다른 하나는 공항 건설이다. 이제는 공항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고 본다. 따라서 필요한 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역할을 하겠다. 

아울러 공항건설에 따른 변화가 시민의 이익이 되도록 준비해야 한다. 공항건설 이후 시민 삶이 어떻게 바뀔지, 공항 연결도로부터 공항에서 생겨나는 이익을 어떻게 지역으로 환원시킬 수 있을지 등 검토를 거쳐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추진 과정에서 진통을 겪은 만큼 8년째 거래제한 구역으로 묶여 재산권을 침해받는 문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이행해야 하는 공개 설명 절차가 없었던 문제, 정부가 기본계획 고시를 지연하는 문제 등에서 발생하는 또 다른 갈등을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서귀포 지역 1차 산업 육성 방안은?
재선 국회의원이자 농해수위 간사로서 21대 국회에서 감귤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농업 공익직불제 지급대상 확대, 수산인 공익직불제 확대 개편 등 농어민을 위한 입법과 농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 특수배송비 국가지원법과 같은 도민의 삶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정활동에 집중해왔다.

그럼에도 농산물은 해상물류비 등으로 제값을 받지 못하고, 수산업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해있는 실정이다.

1차산업을 육성하려면 소득안정성을 제고하고, 소득보장이 우선돼야 한다. 따라서 최저가격보장제, 물류체계 개선으로 소득을 보장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품종 개량,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화, 수익이 나는 판매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산지 공판, 홍보 일원화, 출하조절 등을 모두 담당하는 제주농수산식품공사 설립으로 농산물이 제대로된 값을 받도록 만들겠다. 아울러 실질적으로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 농·어업 면세유 확대 방안 등을 추진해 서귀포의 1차산업이 손해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서귀포 ‘의료 인프라 확충’ 방안은?
서귀포지역의 의료 취약 문제는 서귀포의료원의 책임자가 서귀포시장이 아니어서 발생하는 문제로도 볼 수 있다. 

만약 도지사 눈치를 보는 시장이 아니라, 시민을 두려워하는 민선시장이라면 이러한 상황까지 가도록 절대 그냥 두지 않았을 것이다. 

해법으로는, 지역완결 의료체계를 완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서귀포의료원을 명품병원으로 만들고 도내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추진하겠다.

하지만 문제는 문재인 정부에서 약속하고 준비했던 제주 상급종합병원 지정과 감염병 병원 건립이 윤석열 정부 들어 멈춰섰다는 점이다. 윤석열 정부는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지역의 의료 여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제주시와의 불균형 문제 해결 대책은?
그동안 서귀포는 도정의 우선순위에서 제주시에 비해 뒤지거나 소외되는 일이 다반사였다. 왜? 이러한 산남북의 격차 문제가 시정되지 않는지? 왜? 제주도의 비전은 있지만, 서귀포의 비전은 없다고 하는지?

서귀포의료원 등 주요 현안도 마찬가지다. 시장이 시민의 손으로 뽑은 시장이 아니라 도지사가 임명한 행정시장이기 때문에 서귀포의 몫을 찾는 데 의지가 없다.

두 개의 행정시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과정에서의 과도기적 체제였음에도 제도화로 굳어지면서 인구수가 적은 서귀포시는 대표성과 권리를 모두 제한받게 됐다.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니 격차가 발생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따라서 인구수 열세라는 근본적 문제를 풀고 제주도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귀포가 제 몫을 찾아올 수 있는 행정체제 개편이 절실하다. 

▲후보자의 대표적인 정책 공약은?
첫째, 마음놓고 치료받는 서귀포를 만들겠다. 서귀포의료원을 의료수준 높은 좋은 병원으로 만들겠다. 24시간 어린이전문병원, 공공요양병원 건립도 추진하겠다.

둘째, 1차 산업을 선도하는 서귀포를 만들겠다. 농산물 가격안정제를 도입하고, 농업 수입 보장보험 확대를 통해 농가 소득을 보장하겠다. 농어업 공익직불금과 면세유 지원을 확대하는 데도 힘쓰겠다.

셋째, 시민이 행복한 서귀포를 만들겠다. 서귀포시장을 내 손으로 뽑아 도지사의 시장이 아닌 시민 대변자가 되도록 하겠다.

넷째, 함께 누리는 서귀포를 만들겠다. 이주민, 장애인, 다문화, 청년 등 다양한 구성원이 누릴 수 있는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서귀포시민대학을 설립해 평생 학습이 가능한 도시로 만들겠다.

다섯째, 미래가 기대되는 서귀포를 만들겠다. 하원테크노캠퍼스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 해 센터’ 건립도 추진하겠다.

▲서귀포 유권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정말 성실하게 시민들께 부끄럽지 않게 의정활동을 했다.

시민을 만나 이야기를 경청하고 시민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꾸준함을 보여드리겠다. 생활 정치를 이어갈 것이고, 통합의 정치를 실현해가겠다.

언제나 시민과 함께 마음놓고 치료받고 소득이 보장되는, 시민이 행복하고 미래가 있는 더 큰 서귀포를 만들어 가겠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