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부문 배우 류승룡, 기여 부문 오세흥 씨 선정
미래 부문 청소년 제주올레 13개 콘텐츠 선정 
9월 7일 서귀포시민문화체육복합센터에서 시상식

사단법인 제주올레(대표 안은주)는 제6회 제주올레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가치 부문은 배우 류승룡 씨, 기여 부문은 오세흥 씨가 선정되었다. 미래 부문은 청소년 제주올레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총 13개의 콘텐츠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청소년 6명과 7개 팀이 수상할 예정이다. 올해 ‘제6회 제주올레상’ 수상식은 (사)제주올레 창립기념일인 9월 7일(토) 서귀포시민문화체육복합센터에서 진행한다.

(사)제주올레는 길을 걷는 도보여행자와 지역민이 행복한 길,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제주올레의 철학과 가치에 공감하고 이를 확산하는데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제주올레상을 수여하고 있다. ‘기여 부문’은 봉사, 후원, 재능기부 등을 통해 제주올레의 발전에 공헌한 이 또는 그룹에게 수여되며, ‘가치 부문’은 제주올레의 철학과 가치에 공감하여 제주올레의 가치를 확산함으로써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시상한다. 가치와 기여 부문 수상자에게는 각각 트로피와 함께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된다. 아울러 19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미래 부문 수상자에게는 제주올레 이사장상을 비롯하여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상 및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상, 재미상을 수여한다.

제주올레상 ‘가치 부문’에 선정된 배우 류승룡 씨
제주올레상 ‘가치 부문’에 선정된 배우 류승룡 씨

올해 제주올레상 ‘가치 부문’에 선정된 배우 류승룡 씨는 제주올레의 열혈 올레꾼이자 오랜 후원자로서 걷기와 제주올레 길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앞장서 왔다. 제주올레 길 위의 리더십과정, 서울에서 열리는 제주올레 걷기 학교 ‘지금, 올레? 등에 적극 참여하며 걷기의 힘을 전파하는가 하면, 다양한 미디어 등을 통해 동료 배우들과 시청자들에게도 걷기의 가치를 전하는 등 제주올레의 가치와 철학을 확장시키는 데 공헌하고 있다.

제주올레상 ‘기여 부문’을 수상한 오세흥 씨
제주올레상 ‘기여 부문’을 수상한 오세흥 완주자(왼쪽에서 세번째)

제주올레상 ‘기여 부문’을 수상한 오세흥 씨는 제주올레 길을 81회 완주한 최다 완주자로 걸으면서 많은 사람들을 걷기의 세계로 인도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오 씨는 현재까지 총 35,000 km 이상을 누적하여 걸으며, 길에서 만나는 이들의 완주를 독려하며 걷기의 매력에 빠져들도록 했다. 경기도 안성에 사는 그는 제주도에 집을 얻어 놓고 1년 중 9개월가량 제주에서 머물며 올레길을 걸었다. 제주올레의 핵심가치인 ‘걷기’의 힘과 가치를 입증하고 확산함으로써 제주올레 길의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는 것이 심사위원회의 평가다. 

제주올레상 미래 부문은 11세부터 1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펼쳐진 제주올레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진행했다. ‘올레길을 즐기는 나(우리)의 방법’이라는 주제로 접수된 25건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제주올레 사무국에서 1차 심사, 제주올레상위원회에서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13건의 콘텐츠가 미래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상 수상자는 이건우 학생(KISJ)이다. 1년간 제주올레 길을 완주하며 제주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과 소회를 담은 콘텐츠를 제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상은 환경 정화 활동을 재미있게 실천한 영상을 제출한 황주하 학생(표선중학교), ▲ 제주올레 이사장상은 제주올레의 상징인 간세를 주제로 한 자작곡과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한 제주의 대안학교인 별꼴학교에 재학 중인 ‘별꼴노래자랑’ 팀이 선정되었다.
제주올레상 ‘미래 부문’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5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재미상 10개 팀이 선정되었고, 각 팀별로 10만 원 상당의 상품과 상장이 수여된다. 본 상금과 상패, 수상자 선물 등은 (사)제주올레 이사회와 후원자들이 지정기부금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하면서 시작됐으며, 공정한 시상과 더불어 제주올레상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지정 기부금 후원을 계속 받고 있다. 

사단법인 제주올레 안은주 대표는 "올레길을 사랑하고, 제주올레 관련된 일이라면 두 팔 걷고 나선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의 노력과 헌신 덕분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다. 제주올레의 가치와 철학을 확산시키고, 발전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청소년들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주올레 길을 사진, 영상, 노래 등으로 그려낸 콘텐츠를 보며 길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자라나는 미래세대들이 오랫동안 제주 자연과 공존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