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당선자, “해군, 착공 강행하면 안된다”
강정마을, “문제해결 약속 기대하고 있다”

▲ 우근민 당선자는 4일 제주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해군기지 착공 중단 입장을 내비쳤다.

민선 5기, 새로운 도정을 이끌 우근민 당선자가 '해군기지 문제'에 해결 의지를 선보이면서, 3년 넘게 심각한 갈등을 초래한 이 문제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우근민 제주지사 당선자는 4일 기자간담회에서 해군기지 갈등과 관련, “해군이 착공을 강행하면 안된다”면서 “제가 도지사로 임명되는대로 국방부장관을 만나러 가겠다”고 문제 해결에 의지를 표명했다. 같은 시각 강정마을회는 우 당선자에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따른 입장을 간곡히 요청하고 나섰다.

우 당선자는 이날 “강정주민들한테 어제 전화를 걸어 이 일을 하는 데에 절차적이고 공개적으로 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관선과 민선 5번째인데 뽑아주고 놨더니 후련하지 않더라’라는 얘기는 듣지 않을 생각”이라고 피력했다.

▲강정마을회는 4일 기자회견을 열어 우근민 제주지사 당선자에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강정마을회도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근민 제주지사 당선자에 “해군기지에 대한 문제해결을 약속한 만큼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기 전에 착공 추진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우리의 입장은 너무나도 단순하다”고 운을 뗀 뒤, “제대로 된 절차와 상식적인 이유와 논리를 지켜달라는 것”이라며 “단 한 번이라도 강정 주민들에게 제대로된 설명과 합리적인 절차로 임해 보존할 귀중한 자원과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는 신뢰를 보여 달라는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갈등 해결에 있어, “단순히 인센티브나 보상차원의 문제 해결”을 거부했다.

이들은 “대화와 절차에 충실히 따르는 길만이 제주해군기지의 유일한 해법”이라면서 “만약 우근민 당선자께서 우리 입장을 등한시하고 단순히 인센티브나 보상차원의 문제로 접근한다면 이 또한 소통부재의 현재 김태환 도정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오는 7월 우근민 당선자의 도지사 취임 직후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따른 제안을 정식 요청할 계획을 잡고 있다.

이들은 “당선자께서 최대의 치적으로 4·3특별법 제정을 꼽았듯이 제주도의 현실과 도민의 아픔과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어루만져주고 감싸안아주는 도지사가 되어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면서 “도민 대통합의 길은 해군기지 문제가 선결돼야 이룰 수 있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후 1시 우근민 당선자의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이같은 입장을 전달한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