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강정 수용, 전 도정과 다를바 없는 태도” … 강경한 반응

도내 군사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인사들이 모인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실현을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우근민 도지사에 대한 강력한 규탄 의지를 밝히며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우 지사가 15일 열린 제276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강정마을에 기지를 건설하겠다는 정부 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말한 지 2시간도 지나지 않은 채 나온 성명이다.

범대위는 ‘우지사의 해군기지 수용입장 관련 성명’이란 제목의 성명서에서 “우 도정의 입장은 결국 해군기지 문제를 어떤 식으로든지 빨리 매듭짓고 책임을 면피하려고만 했다는 혐의를 지울 수 없다”며 “제대로 된 노력 없이 해군기지 수용에 나선 우근민 도정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의사를 표하며,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모든 도민의 역량을 모아 투쟁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범대위는 “우리는 우 도정의 해군기지에 대한 이러한 입장이 지난 김태환 도정과 다를바 없는 소극적 태도의 결과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우 지사는 취임 전부터 ‘윈-윈(win-win) 해법’을 강조했지만, 불과 취임 4개월여 만에 ‘도로 강정’을 만들어 놓고 ‘갈등해결에 노력했다’는 언사를 앞세워 ‘할 일 다했다’는 것은 도민을 우롱한 것 밖에 안된다”고 꼬집었다.

특별법 개정을 통한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 약속에 대해서도 “강정마을 주민의 제대로 된 의견수렴이나 도민의사를 반영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도민들의 경제적 기대심리조차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정부지원 약속도 그 실체가 어디까지인지 오리무중”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결국 지난 도정이 민심달래기로 만들어 놓은 계획을 그대로 답습한 것 이상 무엇이 있는가”라며 “더욱 문제는 해군기지 건설문제가 제주의 앞날에 어떤 결과로 다가올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했는지 묻고 싶다”고 우 지사의 선택을 꼬집었다.

끝으로 범대위는 “우리는 오늘 우도정의 공식 수용 선언은 향후 제주의 앞날에 두고 두고 책임으로 남게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우근민 도정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의사와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모든 도민의 역량을 모아 투쟁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고 선언했다.

현재 강정마을회가 ‘제안 백지화’와 함께 강경한 투쟁의사를 예고하고 있는 상태에서 범대위가 유례없는 즉각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또다시 행정과 시민간의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