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상인들, “주차 불편 손님 감소…주차장 확보가 우선” 주장

▲ 명동로 보행자우선거리 조성사업 조감도.

서귀포시가 명동로 일대에 진행하는 ‘보행자 우선거리’를 두고 상인들이 영업 손실을 이유로 반발하고 나서면서 공사 단계부터 휘청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이 거리 일대에 주차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시기상조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횟집 상인 등 일부 상가 주인들은 이달부터 이번 사업 계획을 반대하는 서명을 받고 있다. 서명인명부는 “민원인의 불편사항(주차장 확보 등)을 전혀 고려치 않고 또한 미흡한 공사 진행으로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끼치고 있다”면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 양 옆에 주차한 차들로 붐비고 있는 명동로 일대 모습.

서귀포시는 지난 7월부터 내년 2월까지 총사업비 17억원을 들여 상아식당 입구에서 동문로터리에 이르는 명동로 540m 구간에 대해 인도정비, 보행자 환경개선, 거리공원 조성 등 명동로 가로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1단계로 차도와 인도를 인조 현무암으로 포장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차도의 폭을 최대한 줄이면서 인도를 넓힌다. 차량속도의 억제를 위해 지그재그형 차로를 포장하고 거리조경과 벤치, 자연석 볼라드 등이 들어선다. 마지막으로 간판정비도 계획에 넣고 있다.

그러나 상인들은 보행자 우선거리 시행으로 기존에 있던 노상 주차가 사라지면 차를 세우는 데 불편을 겪어 손님들이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공사를 앞둔 일부 구간에 상인들은 “자신의 가게 앞 도로 공사를 강력히 막을 것”을 주장해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 일부 상인들은 명동로 가로환경개선사업에 반대하는 서명을 받고 있다.

상인 A씨는 “밥그릇이 걸린 일인데, 주차장 계획도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공사를 추진하면 되겠느냐”면서 반발했다. 그는 “오는 손님들 대부분이 차를 갖고 오는데 상업지역이 불편하게 되면 당연히 발길을 끊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명동로 일대는 법적 주차공간 73면 외에도 양방향 불법주차로 50여대 이상을 더 주차를 하고 있는 형편이다. 더욱이 서귀포시 관내 주차장 확보율도 10월말 기준 78.4%에 불과한 상황이다. 때문에 주차장 확보가 우선된 뒤 보행자 우선거리를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노상 주차를 없애자는 주장은 주민과 상인들로 구성된 명동로개선사업추진위원회에서 결정된 사안”이라며 “일부 상인들의 반발로 인해 이미 결정된 계획을 바꿀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주차공간 확보에 관해 “현재 기성 카센타 부지나 상아식당 서측에 공간을 마련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주차장을 확대하겠지만 사람들이 가급적 걸어 다닐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